경북 가금농장 '고병원성 AI' 확산 초비상...구미, "고니에서 AI 검출 돼"
상태바
경북 가금농장 '고병원성 AI' 확산 초비상...구미, "고니에서 AI 검출 돼"
  • 和白新聞(화백신문)
  • 승인 2023.12.0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 지산샛강 큰고니 폐사체 고병원성 AI 확진
道,예찰지역(반경 10Km) 내 가금 이동제한 등 초비상 돌입
지난 1일부터 '주의'→'심각단계 상향'...'방대본' 가동
농가 및 철새도래지 소독 강화...통제초소 22개소 설치해
金 농축산유통국장 "“가금농장,핵심 차단방역 5대 수칙 철저히 준수해야"
경주시 가금농장 방역강화 /경주시
가금농장의 영원한 '敵'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최근 경주시는  가금농장이 밀집한 천북면 일대에 대해  매일 방역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경주시

경북도는 지난 1일 채취한 구미시 지산샛강 야생조류 폐사체(큰고니) 시료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5N1형)가 검출되었다고 6일 밝혔다.

이에 경북도는 조류인플루엔자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H5항원 검출 시부터 설정된 야생조수류 예찰지역(시료 채취 지점을 중심으로 반경 10km 이내 방역지역) 내 사육 가금에 대한 이동통제와 예찰 등 차단방역 강화 태세를 계속 유지키로 했다.

특히 도는 예찰지역 외 검출지점이 속한 특별관리지역<고병원성 AI 검출지점이 속한 철새도래지의 전체 구간(수변으로부터 3km 내 지역> 내 가금농가에 대해서도 신속히 예찰·검사를 실시한다.

아울러 시군 전담 공무원을 활용하여 방역수칙을 지도·홍보하고 이행상황을 점검한다는 것.다.

또한, 철새도래지 주변 도로와 농가 진출입로 등에 대해 매일 소독을 실시하고, 항원 검출지역 반경 500m 내 사람․차량의 출입금지를 위한 통제초소를 설치했다.

경북도는 지난 1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위기 단계가 심각 단계로 격상된 이후 즉시 가축방역대책본부를 설치·운영(24시간 비상방역 체계) 하는 등 차단방역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야생조류에서 가금농장으로 바이러스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철새도래지 7개 통제구간*은 축산 관련 차량과 종사자 진입을 철저히 통제하고, 가용 소독 자원(130대)을 총동원해 가금농가, 축산시설 및 철새도래지 소독을 강화하고 있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가금농장과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동시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으로 도내 확산 방지를 위해 항원 검출된 철새도래지 인근에 차량·사람 출입 통제, 소독 및 농가 예찰을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가금농장도 핵심 차단방역 5대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사육 중인 가금에서 폐사 증가, 산란율 저하, 사료 섭취량 감소 등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을 발견하면 즉시 시군 및 도 방역부서에 신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경북도내 철새 도래지 통제구간은 경주 형산강 2, 구미 해평·지산샛강 2, 경산 금호강 2, 고령 낙동강 1 등 총 7개소다.

고병원성 AI 발생지역은  가금농장은 전남 고흥 육용오리, 야생조류는 전북 전주, 경북 구미 등 2곳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