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고유의 색을 빛내는 사람들... ‘천연염색' 문화축제 성료
상태바
우리 고유의 색을 빛내는 사람들... ‘천연염색' 문화축제 성료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3.09.18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17일 경주엑스포서 ‘천연염색문화축제’열려
비속에서도 회원, 관람객 1,000여명 참여해 행사 즐겨
/GCTO
한국천연염색지도자협회 관계자가 관람객들이 보는 가운데 천연염색 시연을 하고 있다./GCTO

전통천연염색 체험·전시 행사가 문화축제로 발전, 대중들에게 성큼 다가섰다.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이하 GCTO)는 (사)한국천연염색지도사협회와 함께 지난 16일과 17일 경주엑스포대공원에서 전시, 공연, 체험, 패션쇼 등이 융합된 ‘천연염색문화축제’를 개최했다.

‘전통의 색 미래로’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축제는 16일 많은 비가 내리는 가운데에도 김성조 GCTO 사장을 비롯한  남혜인 (사)한국천연염색지도사협회장, 정관채 국가무형문화재 115호 염색장, 협회 회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백결공연장에서 열렸다.

김성조 사장은 축사를 통해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시켜 오신 천연염색 작가님들의 열정에 찬사를 보내며, 지속가능한 문화축제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오늘 축제는 전통염색문화와 천년문화도시 경주가 함께하는 다양한 볼거리의 공간이 되어 地, 水, 火, 風의 뜻깊은 축제가 될 것이며, 회원들과 관람객들에게는 큰 즐거움을 선사 할 것‘이라고 했다.

/GCTO
행사에 참여한 디자이너들이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GCTO

개막식에 이어 열린 패션 쇼 ‘나도 패션 디자이너’에서는 별도의 모델 섭외 없이 참가 디자이너가 직접 천연염색 옷을 착용하고 런웨이를 장식해 일반관람객들과 축제에 참가한 협회 회원들의 눈길을 끌었다.

당초 화랑광장 전시될 예정이었던 천연염색 작품 야외 전시는 비로 인해 백결공연장 내부로 옮겨 진행됐으며, 17일 다행히 비가 그쳐, 일반인들이 참여한 에코프린팅 단체 퍼포먼스는 관람객들의 호응 속에 열렸다.

이외에도 동안 백결공연장과 첨성대영상관 앞에서 한량무, 남도민요, 판소리, 동래학춤 등의 공연이 펼쳐졌으며, 손수건을 이용한 천연염색 체험과 디지털사진작가협회의 사진 찍어주기(출력)가 무료로 진행됐다.

또한 천연염색을 활용한 다양한 상품들도 전시 판매됐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