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그린바이오 산업 국제 컨퍼런스’ ...동물용 첨단의약품 산업 체인 구축해
상태바
'2023 그린바이오 산업 국제 컨퍼런스’ ...동물용 첨단의약품 산업 체인 구축해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3.09.11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청연사,美-中-이스라엘 등 해외 6개국 및 국내 전문가 등 19명 참석
하버드大 루커 리 교수-런던大 줄리언 마(Julian Ma) 교수 기조연설
경북7개 기업-리투아니아,그린바이오산업 육성 MOU체결
/경북도
그린바이오 산업 주도한다
이 컨퍼런스에는 美,中, 이스라엘 등 7개국 19명의 국내외 전문가, 리투아니아 리차르다스 쉴레파비치우스(Ričardas Šlepavičius) 대사, 농식품부 그린바이오산업팀 김기연 과장을 비롯한 정부 및 지․산․학․연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경북도

‘2023 그린바이오 산업 국제 컨퍼런스’ 가 지난 7~8일 이틀간 포스코 국제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농식품부에서 지정한 동물용의약품 산업 거점의 국제화와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그린바이오로직스와 동물용의약품의 첨단화’라는 주제로 다양한 강연과 심도 있는 토론을 펼쳤다.

'그린바이오로직스'는 식물체(식물세포)를 활용하여 개발된 단백질 의약품 및 기능성 소재다.

첫째 날 세인트조지 런던대학(St George's, University of London)의 줄리언 마(Julian Ma) 교수의 기조연설로 그린바이오로직스(Green-biologics) 분과가 시작됐다.

국내 최초 식물 기반 동물용의약품 개발에 성공한 바이오앱 손은주 대표와 세계 최초로 식물을 활용한 고셔병 치료제 개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승인받은 이스라엘 제약사 프로탈릭스(PROTALIX) 창업자인 요세프 샬티엘 등 6명의 국내외 연사들이 참여했다.

이어서 진행된 동물용의약품 및 세포배양식품 분과에서는 한국동물약품협회 김재홍 원장, 지엔티파마, 대웅펫에서 동물의약품 분야의 첨단기술과 제품 개발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다.

또 엠케이바이오텍,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씨위드에서는 동물세포를 활용한 세포배양식품의 기술 발전과 공정 표준화 기술을 논의했다.

컨퍼런스 둘째 날에는 유전자 편집 기술과 그린바이오 산업이란 주제로 아이슬란드, 영국, 리투아니아, 중국의 해외 연사들이 최신 기술 동향과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한 국제 협력에 대해 토론했다.

7일 열린 ‘2023 경북 바이오산업 엑스포’와 연계해 농식품부의 그린바이오 산업 발전협의회 동물용의약품 분과위원회 및 투자사 등 14개 기관 간 ‘동물용의약품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첨단기술과 융합한 동물의약품 산업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한편,경북도는 지역기업과 리투아니아 기업 간의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유럽에 진출할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