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전초기지 경주 설립
상태바
SK에코플랜트,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전초기지 경주 설립
  • 和白新聞(화백신문)
  • 승인 2023.09.1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경주시-SK에코플랜트 투자협약 체결
강동산단 內 3,300억 투자 2028년까지 공장 신설
사용 후 이차전지에서 블랙파우더 추출
자회사 '테스' 전세계 산업요충지 거점확보해
朴 대표이사 "경주에서 국내 배터리 재활용 산업 발전 선도할 터"
/경주시
慶-浦 지역에서 완성되는 SK에코플랜트 이차전지 밸류체인
지난 8일 경북도청 사림실에서 열린 MOU에 참석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SK에코플랜트㈜ 박경일 대표이사, 주낙영 경주시장 / 경주시

경주시가 경북도와 함께 SK에코플랜트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 유치에 성공했다.

경주시는 8일 경북도청에서 경북도와 함께 SK에코플랜트㈜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 신설을 내용으로 하는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SK에코플랜트㈜는 이날 MOU를 통해 경주시 강동면 일원에 2028년까지 총 3300억원을 투자해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을 신설하고 약 300명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번에 신설되는 공장은 환경・에너지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SK에코플랜트가 국내 최초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으로 국내 사업을 선점하고 글로벌 리더쉽을 확보해 나가는 전초 기지가 될 예정이다.

이번에 구축되는 경주 공장은 양극재 스크랩과 사용 후 이차전지를 파쇄해 블랙파우더를 추출한 후, 니켈, 망간, 리튬 등 유가금속을 추출하는 리사이클링의 모든 공정을 갖추게 된다.

이 공장을 시작으로 향후 경주시와의 협력을 통해 포항-경주를 연결하는 이차전지 밸류체인을 구축해, 사용 후 배터리에서 회수한 유가금속을 배터리 제조에 다시 투입하는 완결적 순환체계(Closed-Loop)를 실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는 사용 후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사업을 위해 기술내재화와 전 세계 주요 거점 확보를 통해 글로벌 시장 선점을 가속화 하고 있다.

 자회사 테스(TES-AMM) 등을 통해 미국, 유럽, 등 전세계 산업 요충지에 거점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지난 3월에는 SK에코플랜트-에코프로-테스(TES)간 유럽 시장 선점을 위한 MOU를 체결해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사업에 본격 나서고 있다.

SK에코플랜트 박경일 대표이사는 “전 세계적으로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산업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사항”이라며, “SK에코플랜트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배터리 재활용 기술 확보에 앞장서고 더불어 이번 경주시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 설립을 통해 국내 배터리 재활용 산업의 발전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를 회사의 미래사업인 이차전지 리사이클링의 거점으로 결정하고 대규모 투자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해 주신 SK에코플랜트 박경일 사장과 임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운을 뗀 뒤 “경주시는 앞으로 기업에게 최적의 투자처로서 관련 인프라를 확대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