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APEC 경주 유치' 경북지역 대통합 일궈
상태바
'2025 APEC 경주 유치' 경북지역 대통합 일궈
  • 和白新聞(화백신문)
  • 승인 2023.08.2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8기 제5차 경상북도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 개최
APEC정상회의 개최지,만장일치 경주 '최적지'
"대한민국 품격 보여줄 수 있을 절호의 기회"
9월부터 '100만 서명운동' 본격화키로
/경주시
경북을 하나로 뭉친 'APEC 경주유치'
APEC정상회의 경주유치가 성사될 경우 그 파급 효과는 경북 전지역에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경주시

경상북도와 경주시가 오는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도내 시장‧군수들이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를 지지하는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경상북도시장군수협의회(회장 포항시장 이강덕)에서는 25일 구미시청에서 열린 ‘민선8기 제5차 경상북도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가장 한국적인 도시 경주가 2025 APEC 정상회의 개최의 최적지임에 서명했다.

특히 경주 유치를 통해 APEC이 지향하는 포용적 성장과 국정과제인 지방시대 균형발전의 가치를 실현하고, 세계를 상대로 대한민국의 드높은 품격을 보여줄 수 있을 절호의 기회가 될 것임에 한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2021년 7월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주낙영 경주시장은 2025 APEC 정상회의 유치를 공식 선언한 후 현재까지 활발한 공동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다음달 9월부터는 100만 서명운동을 비롯해 경주유치 희망포럼, SNS 및 서포터즈 운영 등 본격적인 대내외 유치활동을 예고하고 있다.

/경주시
100만 서명 전광석화(電光石火)...전국적 1천만 서명으로
주낙영 경주시장과 이강덕 포항시장이 경북도 시장군수협의회 회의에서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지지 서명을 하고 있다./경주시

현재 유치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경주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도시이자 검증된 국제회의도시로서, 특히 정상 경호와 안전에 최적화된 보문관광단지 내 밀집된 회의‧숙박 인프라를 비롯해 정상회의 개최도시로서 손색없는 자질과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

다만, 유치 의사를 피력한 도시 가운데 경주는 유일한 기초자치단체인 만큼 경쟁하는 다른 광역 지자체와의 동등한 기회를 가지지 위해서는 경상북도와 도내 시군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는 경북이 주도하는 지방시대 균형발전의 비전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획기적인 대전환이 될 것”이라며, “정상회의가 경주에서 열린다면 그 혜택이 경북도 전체로 확산되어 돌아갈 것은 자명한 일로 100만 서명운동을 비롯한 유치활동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밝혔다.

한편 APEC은 통상 11월경 21개국 정상과 대표단, 언론인 등 약 6,000여 명이 모이는 연례 정상회의 주간을 갖고 있으며, 개최국에서는 정상회의 주간이외에도 고위관리 및 각료회의, 기업회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중 30여 차례의 회의가 분산 개최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