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보림선원 '지장시왕도' 등 3건 경북도 유형문화재 지정될 듯
상태바
경주 보림선원 '지장시왕도' 등 3건 경북도 유형문화재 지정될 듯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3.08.29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지장시왕도(地藏十王圖) 등 3건 지정예고
도상 연구 중요한 의미와 가치 있어
백운암 목조보살좌상 및 복장유물 등 유형문화재 지정돼
불교사 매우 중요한 경전들
/경주시
340년 전 화려한 색채
경주시 내남면 소재 보림선원에서 조장 중인 지장시왕도(地藏十王圖) /경주시

경주지역 동산문화재인 △지장시왕도(地藏十王圖)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大方廣圓覺修多羅了義經)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 등 3건이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 예고됐다.

또 경주 백운암 목조보살좌상 및 복장유물(慶州 白雲庵 木造菩薩坐像 및 腹藏遺物)을 비롯해 경주 백운암 소장 묘법연화경(慶州 白雲庵 所藏 妙法蓮華經)은 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28일 경주시에 따르면 이번에 유형문화재로 지정 예고되는 '지장시왕도'는 1687년에 화승 상린이 그린 불화로 제작년도와 제작자가 명확함은 물론 맑고 화사한 색채감과 치밀한 묘법 등 16세기 조선 왕실 불화의 특색을 계승했다.

이에 17세기 지장시왕도의 구도와 양식을 대표하는 희소한 작품으로서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는 등 도상 연구에도 중요한 의미와 가치가 있다.

/경주시
700년 전 제작된 불경
경주 백운암에 소장중 '묘법연화경'은 목조보살좌상의 복장유물이다./경주시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은 소의경전 중 하나로 불교 강원 사교과의 과목으로 채택된 경전으로 불교사에서 매우 중요한 경전이다.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은 권말의 간기를 통해 1559년 성수사에서 간행한 판본임을 알 수 있으며, 본문에는 묵서로 한문구결과 한글구결이 동시에 남아 있어 국어사 연구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자료이다.

이번에 유형문화재로 지정 예고한 ‘지장시왕도’ 등 3건은 30일간의 예고 기간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할 예정이다.

또 이번에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경주 백운암 목조보살좌상 및 복장유물은 원래 전주 관음사에서 봉안돼 있었으며, 지난 2018년 경주 백운암으로 기증됐다.

보살상의 얼굴은 턱이 각지고 넓은 장방향이며 대의가 대좌를 덮은 상현좌를 취하고 있는 등 17세기 조선불상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작품으로 복장유물과 함께 지정했다.

경주 백운암의 목조보살좌상 복장에서 출토된 묘법연화경은 권1~3권까지의 영본(零本)의 선장본(線裝本)으로 판식형태나 인본의 마멸상태 등을 볼 때 보물 상원사 목조문수동자좌상 복장유물로 출토된 묘법연화경과 동일한 판본으로서 1399년에 간행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경주시는 이번에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경주 백운암 목조보살상 및 복장유물 등 2건에 대해 소유자(관리자)와 적극 협조해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으로 다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