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실하의 신년화에서 '우리 뿌리' 다시 찾다"
상태바
"우실하의 신년화에서 '우리 뿌리' 다시 찾다"
  • 和白新聞(화백신문)
  • 승인 2024.01.0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대 禹 교수 갑진년 신년화 공개...잊혀진 서체 '조서 ' 되살려
요하문명-홍산문화 유산 '옥저룡' 그려 눈길끌어
고대 동이족,요하문명 연관성있어...중국 상(商) 세력 관계도
禹 "한국어 기원지 요하문명...상고사 재연구해야"
우실하 교수
용에서 찾아진 우리 뿌리 '동이족'
우실하 교수 作 '2024 갑진년 용의 해' 신년화<50x100>. 우 교수는 지난 2009 기축년부터 매년 신년화를 그만의 특유한 기법으로 그리고 있다.

요하문명(遼河文明)의 연구에 있어 국내 학계 독보적 위치에 있는 항공대 우실하 교수가 용(龍)의 의미를 담은 신년화(新年畵) 공개했다.

수십년간 요하문명이 우리 민족의 원류인  동이족(東夷族)과 관련성이 있다고 주장해 온 우 교수.

그의 신년화는 요하문명의 중심적인 신석기시대 고고학 문화인 홍산문화(紅山文化-BC4500~BC3000)와 연관된 옥저룡(玉猪龍-옥으로 만든 돼지 머리 모양의 龍)을 담아 상고사를 연구하는 이들에게는 중요한 자료가 될 전망이다.

‘갑진년 용의 해’ 신년화는 50 x 100의 화선지에다 그만의 특유의 화법인 우유를 이용해 여러 겹으로 글씨와 그림을 그렸다.

바탕에는 갑진년 새해 소망과 기원 등을 담은 한글에다, 두 줄 갑골문(甲骨文)과 금문(金文) 등 8자를 합쳐 총 9자로 동북아시아 성수(聖數)에 맞추었다.

특히,주목되는 것은 검은 색 용자(龍字)의 서체(書體)는 조서(鳥書)다. 이 조서는 조전(鳥篆),조충전(鳥蟲篆) 등으로도 불리는 전서(篆書)의 일종이다.

이 '조서'는 중국 춘추시대 중후기부터 전국시대까지 사용되다가 지금은  ’잊혀진 서체‘다.

더욱이 ’쓴다‘는 의미보다, ’그린다‘는 것이 맞는 아주 독특하고 아름다운 서체이기도 하다.

이 ’잊혀진 서체‘ 조서를 이용하고 홍산문화를 재해석 또는 재연구의 필요성을  수 천년  지난 2024 갑진년에 되살려 신년화에  새롭게 등장시킨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우 교수는 수십년 동안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요하문명과 홍산문화에 대해 연구를 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국사수정공정과 요하문명이 중화문명 발상지라는 일방적 학설 신설에 대해  이견을 보이면서 '동이족' 관련성을 강조했다.

ㅇㄹ
9000년 전 요하문명에서 시작된 한국어
요하문명 연구가인 우실하 교수는 국내 학자로는 최초로 지난 2012년 요하문명의 중심지인 中 네이멍구 자치구 츠펑시가 주관한 '제7회 홍산문화 포럼'에 참가했다.특히 그는 "요하문명과 홍산문화가 중국만의 것이 아닌 동북아공정의 기원으로 바야 한다"고 주장하며, 중국의 '국사수정'에도 강한 반박을 하는 인물이다. 

’조서‘에 대해 우 교수는 “한자의 획을 새의 모습으로 장식하는 글씨이며, 또 청동기나 청동병기 등에 새겨진 ’장식용 서체‘였으며,왕급의 지위에서만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용의 모습을 '탁본 형식'으로 배치하였고, 아래에는 요하문명의 중심적인 신석기시대 고고학 문화인 홍산문화의 전형적인 옥기(玉器) 가운데 하나인 ’옥저룡‘을 그렸다.

이는 4개의 갑골문 가운데 맨 위에 있는 초기 갑골문 2개와 비교해 보면 '유사성'이 확인된다.

우 교수는 “중국 상고시대 상(商)을 세운 세력은 요하문명지에서 중원으로 진출한 고대 동이족의 일부였다”고 주장했다.

이와관련,지난 2022년 수능시험의 ’동아시아사‘ 과목의 첫 번째 문제가 홍산문화와 관련된 것이 뒤늦게 밝혀졌다.

한편,2021년 11월 세계적 권위의 ’네이처‘에는 한국어를 포함한 트랜스유라시아어족의 기원지가 '9000년 전 서요하 지역의 기장 농업지역’이라는 중요한 논문이 게제됐다.

이 논문은 독일 막스프랑크 연구소가 주도하여 10개국 40여 명의 고고학,언어한,유전자분석학 분야 학자들이 공동연구한 결과다.

우 교수는 "이 지역이 한국어의 기원지라면,한국의 역사-문화-사상-종교 등의 모든 연구는 이곳에서 출발할 수 밖에 없다" 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