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경북형 마스크' 실적평가 경북1위 수상
상태바
영천시, '경북형 마스크' 실적평가 경북1위 수상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0.04.28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23개 시·군 중 대상 수상, 상금 3억원
재능기부자·자원봉사자들
/영천시
/영천시

영천시는  지난 3월 18일부터 4월 3일까지 17일간 진행된 ‘경북형 마스크’ 실적평가에서 도내 23개시·군 중 1위(대상)로 선정돼 시상금 3억원을 시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28일 밝혔다.

‘경북형 마스크’는 코로나 사태로 마스크 품귀현상이 나타나자, 경북도 내 시군이 주민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통해 면 마스크를 제작한 것으로 마스크 구입이 취약한 계층에 보급하고자 전국 최초로 추진되었다.

시에 따르면 이번 평가는 23개 시군에서 제작된 ‘경북형 마스크’의 기능성, 이미지, 실용성, 생산·보급률, 주민 참여도 등 총5가지 기준으로 평가되었으며, 영천시에서 제작된 마스크의 우수한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마스크 대란이 지속됨에 따라 영천시는 실적평가 이전부터 교육문화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자원봉사센터에서 자체적으로 면 마스크 제작에 돌입했으며, 한 달여간 재능기부자 966명이 참여해 총 16,000개의 마스크를 제작했다.

자원봉사자들이 영천시교육문화센터에서 사랑의 마스크를 제작하고 있다/영천시
자원봉사자들이 영천시교육문화센터에서 사랑의 마스크를 제작하고 있다/영천시

또한, 시에서는 총 4회에 걸쳐 41종의 마스크를 성능분석 의뢰하는 등 시민들에게 제공하기 전에 기능성을 갖춘 마스크 만들기에 심혈을 기울였으며, 제작된 경북형 마스크는 중증장애인, 다문화가정, 관내 초·중·고등학생 등 각계각층에 배부됐다.

특히 아동용 마스크를 별도로 제작해 어린이를 위한 마스크 보급에도 힘썼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경북형 마스크 제작에 발 벗고 나서준 재능기부자와 자원봉사자를 비롯해 마스크 제작에 적극 지원해주신 많은 시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코로나의 완전 종식을 위해 지속적인 방역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