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총선 '수검표' & 전국공무원노조,"개표 수당 인상하라"
상태바
중앙선관위 총선 '수검표' & 전국공무원노조,"개표 수당 인상하라"
  • 和白新聞(화백신문)
  • 승인 2024.01.22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표 수당 참관인 6시간 10만원...공무원 등 사무원 14시간 13만원
"새벽 출근 및 밤샘 야간 대가빠져...선거사무 수당 현실화해야"
/경상북도공무원노조
차기 총선 이슈...공무원 개표수당 인상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북지역본부와 경상북도공무원노동조합연맹은 지난 19일 경상북도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경상북도공무원노동조합연맹

차기 총선을 앞두고 전국공무원노조가 선거사무 종사자 처우개선과 수개표 방식 도입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북지역본부(본부장 김기수)와 경상북도공무원노동조합연맹(위원장 장상묵)은 지난 19일  경상북도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앞서 선관위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투명성을 제고하겠다며 수개표 방식을 도입하고,투·개표 과정에서 투표함과 투표용지에 대한 접근 권한을 공무원에게만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이는 대놓고 전 공무원을 싼값에 부리겠다는 선포나 다름 없다”고 지적하며 “정부는 원활한 민간인력 유입과 선거 사무를 위해 ‘선거사무수당’을 현실화가 우선임에도 ‘공무원 강제 동원’만이 유일한 해법인 것처럼 내세우고 있다”고 반발했다.

2024년 정부예산 편성안에 따르면 정당이 추천하는 투표참관인은 6시간에 10만원을 받는 반면 공무원과 일반인이 위촉되는 투표사무원은 14시간에 13만원을 받는다.

노조 측은 "시급 9,290원 꼴로 9,860원인 2024년 최저시급을 한참 밑돈다. 여기에 새벽 출근과 밤샘 야근에 대한 대가는 빠져있다" 고 했다.

 공무원노조는 수검표 도입에 따른 공무원 선거사무 강제동원을 결코 용납할 수 없으며▲최저임금과 연동된 제대로 된 선거사무수당 지급 ▲공보물 첩부‧철거 선관위에서 외주 등으로 직접 진행 요구 ▲선거사무인력에 민간 참여 비율 확대 등을 정부에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공무원노조는 1인 시위와 현수막 게첨 등 투쟁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