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감연구소,대과형 곶감 '태홍' 개발
상태바
상주감연구소,대과형 곶감 '태홍' 개발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4.01.08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봉감 '태홍' 갑주백목 단점 보완한 대과형 떫은 감
당도 높고 맛과 모양 뛰어 나...상품성 우수해 농가 소득 기대 돼
연구소,올해 씨없는 감과 수분수 계통 품종 출원할 듯
/상주감연구소
과피색이 오렌지색인 '태홍'은 맛과 모양이 뛰어나 상품 가치로도 높다. /상주감연구소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상주감연구소는 대과형 곶감용 우량품종 ‘태홍’을 개발해 품종보호 출원했다.

8일 상주감연구소에 따르면 ‘태홍’은 일반적으로 대봉감으로 불리며 홍시, 반건시로 많이 이용되는 ‘갑주백목’의 단점을 보완한 대과형 떫은감이다.

‘갑주백목’은 전국적으로 재배되는 품종이나 감의 분류상 불완전 떫은감으로 종자 주변에 과육흑변의 생리장해가 발생하고, 과피에는 흑점이 발생하는 단점을 갖고 있다.

과육흑변의 경우 미관상 좋지 않아 상품성을 떨어뜨리고, 장기 보관 시 흑점에서부터 곰팡이가 발생해 저장력을 떨어뜨린다.

이번에 상주감연구소에서 육성한 ‘태홍’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완전 떫은감으로 과중 280g 정도, 당도 19°Brix, 과피색은 오렌지색을 띠고, 반건시와 홍시로 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맛과 모양이 뛰어나다.

숙기는 10월 하순으로‘갑주백목’에 비해 7일 정도 빨라 이상기후에 의한 만생종 품종의 서리피해를 줄일 수 있다.

한편 상주감연구소는 ‘상감둥시’, ‘금동이’등 곶감, 말랭이용 우량품종 개발과 동시에 정원수용으로 우수한‘미려’,‘홍아람’등 관상수를 포함한 8품종을 육성해 최종 품종보호 등록했다.

 올해는 씨 없는 감과 수분수 계통도 품종 출원을 앞두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