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AD, 권익위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
상태바
KORAD, 권익위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3.12.28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최고성적...전년대비 2등급 상승
조성돈 이사장 취임사에서 청렴문화 확산 의지 표명
'부당지시' 및 갑질행위 근절위한 '청렴루키' 구성
조 "청렴한 KORAD 만들터"
/KORAD
'청렴'의 옷을 입은  KORAD
지난 5월 조성돈 이사장 취임 이후 KORAD 조직문화가 확연히 달라지고 있다./KORAD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하 KORAD)이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전년도에 비해 2개 등급 상승한 1등급을 받았다.

KORAD는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 주관의 전국 498개 공공기관 대상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역대 최고의 성적인 1등급을 달성했다.

 498개 기관 중 1등급 기관은 16개다..

KORAD는  ‘청렴노력도’에서 ‘기관장․고위직 관심과 노력도’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금년 5월 25일 취임한 조성돈 이사장은 취임사에서 부터 청렴한 기관 토대 마련, 상호존중의 자세 등을 강조하며 기관장이 앞장서 청렴문화 확산 의지를 강조했다.

조 이사장은  취임 직후 반부패 청렴․윤리경영 실천 다짐 선언식을 통해 조직 내 부패를 예방하고, 청렴한 공직 풍토를 조성할 것을 천명했다.

이에 따라 청렴도 취약분야로 분석된 ‘부당지시’‘갑질행위’근절을 위해, 입사 3년 이하 직원들을 대상으로 ‘청렴루키’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세대간 인식 차이’를 줄여나가는 등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적극적 노력을 보여왔다.

이 밖에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전 임직원 대상 청렴교육 △신고제도 실효성 제고를 위한 익명․모의신고 훈련 △청렴낱말퀴즈대회 △윤리인권발굴단 운영 등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다양한 청렴문화 활동을 시행하였다.

조성돈 이사장은 “고위직의 솔선수범하는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 노력과 임직원의 청렴하고 투명한 업무수행을 통해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했다”며 “공공기관으로서 ‘청렴함’은 기본이지만 무엇보다 지키기 어렵고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더욱 청렴한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을 만들어 가기 위해 임직원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