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한복문화창작소',한복(韓服) 전문기관으로 거듭난다
상태바
'경북한복문화창작소',한복(韓服) 전문기관으로 거듭난다
  • 和白新聞(화백신문)
  • 승인 2023.12.17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복문화진흥원, '대한민국 한복문화 포럼' 개최
'입고 싶은 한복문화' 분위기 확산 기여할 듯
문화상품으로서 '한복의 미래' 방안 모색돼
경북도,한복 플랫폼 구축해 지속가능한 미래산업으로
/경북도
'옥의 티'...한복문화전도사들이 입은 옷은?
경북문화재단 한국한복진흥원 이형호 원장(사진 가운데)이 '대한민국 한복 문화의 미래'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경북도

2023 대한민국 한복문화 포럼이 지난 15일 한국한복진흥원에서 열렸다. 

한복은 한글, 한식, 한옥, 한지와 함께 대한민국 5천 년 역사를 이끌어 온 전통문화의 뿌리이자 한류의 정수이며, 대한민국 신한류를 이끌어갈 5한(韓)의 중심에 바로 경상북도가 있다.

경북은 예로부터 명주, 인견, 삼베 등 전통섬유의 주 생산지역이자 아름다운 천연염색으로 유명하며, 전통복식문화산업의 거점기관인 한국한복진흥원이 자리한 대한민국의 한복 종주지역이라 할 수 있다.

이번 포럼은 한복이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복식임을 확고히 하고, 한복으로 지켜나가야 할 정신문화 확산, 현대패션과 전통복식 사이의 균형 맞춘 한복 입기 문화 조성 그리고 한복산업의 미래에 대한 토론이 열렸다.

 이 날 이형호 한복진흥원장의 ‘대한민국 한복 문화의 미래’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권혜진 서울디지털대학 교수가 ‘100년 뒤 한복은 누구의 것일까’로 주제특강을 했다.

또 이경숙 수(繡) 박물관장의 ‘아름다운 한국적 이미지를 담은 한복자수’,김단하 한복 스타트업 단하주단 대표의 ‘전통vs트렌드:한복에 hip을 더하다’ 를 발표했다.

이어 박용후 피와이에이츠 대표의 ‘동북공정에 대항하기 위한 한복 마케팅의 지향점’의 주제발표도 있었다.

경북도는 대한민국 한복 문화산업 거점기관인 한복진흥원 내 경북한복문화창작소를 전문적인 한복인 양성 교육기관 및 창작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육성 중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전통적인 한복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빅데이터·AI 기반 한복 플랫폼을 구축해 지속가능한 미래 산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활로를 개척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