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새마을세계화사업 행정안전부 최우수 기관표창 수상
상태바
경북도, 새마을세계화사업 행정안전부 최우수 기관표창 수상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3.12.1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마을운동 국제적 개발협력모델 발전시켜
16개국 77개 마을 '새마을시범마을' 조성해
아시아, 아프리카 국립대학 등에 '거점 해외연구소' 도 운영
/경북도
한창섭 행안부 1차관이 김호기 경북도 새마을봉사과장에게 장관상을 전수하고 있다./경북도

경상북도는 지난 15일 새마을세계화사업 행정안전부 최우수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표창은 새마을 해외협력분야에 기여한 최우수 기관에게 주는 상이다.

道는 새마을운동의 종주도로서 2005년 새마을 해외협력사업을 시작해 가난극복의 경험을 세계와 공유하며 이를 국제적 개발협력모델로 전승․발전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아시아 자매결연 지역에서 처음 사업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16개국 77개 마을에 새마을시범마을을 조성했다.

13개국 49개 마을에 해외봉사단 및 글로벌청년지도자 528명과 대학생 및 전문가로 구성된 단기봉사단 1,036명을 현지에 파견하여 봉사형 일자리 구현과 글로벌 인재 육성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새마을전문대학원 학위과정을 지원하여 46개국 249명의 개발도상국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91개국 10,109명의 외국인에게 새마을 교육 및 농업기술을 전수하고 있다.

아시아, 아프리카 국립대학 등과 함께 지역 연구를 위한 거점 해외연구소를 운영하고, 새마을국제포럼을 개최하여 새마을운동을 세계 석학들과 공유하고 있다.

또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등 국제기구와 협력하고 해외에 있는 기업들과 연계하여 새마을을 확산하는 사업도 추진 중에 있다.

한편, 경상북도는 지난 11월 21일 국무조정실 주재로 열린 ‘2023 개발협력의 날 기념식’에서도 새마을세계화사업 성과로 ‘2023 국제개발협력 유공’ 분야에서 광역지자체 최초로 기관 표창을 받았다.

김호기 경북도 새마을봉사과장은  “경상북도는 지구촌의 등불인 한국형 공적개발원조 새마을 해외협력사업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가난 극복과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