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룡 경주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변화와 혁신...자랑스런 직장만들어"
상태바
정태룡 경주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변화와 혁신...자랑스런 직장만들어"
  • 和白新聞(화백신문)
  • 승인 2023.08.2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이사장 지난 해 8월23일 취임...혁신으로 공단 한단계 업그레이드시켜
취임 후 대대적인 조직정비 박차...실현가능한 목표 설정
열악한 근무 환경 개선...사무공간,옛 충효동 경찰서 방순대로 이전 준비 중
성과중심 공정 및 투명한 인사원칙 수립...청렴도 및 윤리경영 강화
"경주발전에 최선을 다할 터"
/경주시시설관리공단
경주 출신인 정태룡 이사장은 부산광역시 자치행정과장,인재개발원장,교통국장 등 본청 요직과 연제구 부구청장으로 정년퇴직했다./경주시시설관리공단

"그간 1년 동안 공단의 획기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오는 23일 취임 1주년을 맞는 경주시시설관리공단(이하 공단) 정태룡 이사장의 지난 12개월은 숨가쁜 나날이었다.

그는 취임사를 통해 “공단은 100% 시민혈세로 운영되는 만큼 경주시 시정목표와 시정철학에 부응하는 경영을 통해 시정발전을 든든히 뒷받침하고, 한편으론 공단 구성원 개인과 조직의 발전과 미래가 있는 일하고 싶은 자랑스런 직장을 만들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이를위해 그동안 공단의 획기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조기에 가시적 성과를 거두기 위해 다양한 과제를 발굴하여 직원들과 함께 발빠른 행보를 보여 왔었다.

'경영목표' 실현을 위해 곧바로 창립이래 5년여 시일이 경과한 공단의 운영 전반에 대한 심도있는 직무분석을 통해, 실현 가능한 단기 및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실행하고 있다.

특히 정 이사장은 직원들의 결속을 통한 조직의 안정속에 내부 역량강화에 힘썼다.

조직의 활력화와 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대규모 '직제 개편'과 함께 인사를 단행하였고, 현 체육관 지하의 열악한 근무환경을 해소하고 쾌적한 사무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오는 9월 선도동 소재 구 경찰서 방범순찰대 청사로 이전을 확정하고 현재 리모델링 공사중에 있다.

그리고, 동일 목표를 지향하는 한가족 공동체 인식을 확고히 심어 조직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독립된 기관으로서의 브랜드 이미지인 새로운 CI(심볼마크)를 제작하기도 하였다.

/경주시시설관리공단
공단 직원들이 태풍 피해 복구현장에서 대민지원활동을 하고 있다./경주시시설관리공단

또한 노사․상하․연령․성별에 차별없는 원활한 소통체계 구축,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운영, 철저한 능력과 성과중심의 보상, 청렴도 및 윤리경영 강화, 직무전문성 향상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적극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다른 지방공기업과의 활발한 정보교환 및 대외 교류협력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자 금년 1월 1일부로 전국시군구지방공기업협의회'에 가입하였고, 공단 이사장이 곧바로 수석부회장으로 선임되었다.

이어  지난 3월 30,31일에는 이틀간 경주에서 전국 지방공기업의 CEO와 임직원 160여명이 참석한 총회를 개최하여 지역경제 도움은 물론 공단과 경주시를 널리 알리고 위상을 크게 높이기도 했다.

그리고, 공단 특성상 공공성과 경제성의 조화를 위해 경영합리화를 통한 재정건정성 유지와 이태원 압사사고를 계기로 안전사고 및 재난 예방을 위해 재난 대응체계를 한층 강화하였으며, 고객중심의 고객지원 관리시스템의 구축으로 고품질 고객서비스 제고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공공기관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지난해 힌남노 태풍복구 신속지원 등과 같은 지역사회와 협력․상생하는 활발한 공헌활동도 적극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신규직원 12명에 이어 금년 9월에도 5명을 채용할 예정이고 단기기간제 직원도 매달 평균 20여명을 꾸준히 고용하는 등 더 좋고 더 많은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정 이사장은 “인생 제2막을 태어나고 자란 고향으로 돌아와 새로운 공직일을 다시 할 수 있음에 무한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재임기간 동안 미력하나마 경주발전에 최선을 다해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7년 5월 설립된 지방공기업인 이 공단은 경주시로부터 현재 체육․관광․교통 등 3개 분야 42개 공공시설물을 위탁받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여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