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화백컨벤션뷰로(HICO)...APEC 정상회의 '안성맞춤'
상태바
경주화백컨벤션뷰로(HICO)...APEC 정상회의 '안성맞춤'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1.07.08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하이코(HICO),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 본격 참여
2015년 개관 이후 연간 약 200건 국제 및 국내행사 개최
제66차 유엔NGO컨퍼런스 등 대규모 국제행사 성공적 마무리해
경주 보문단지에 위치한 HICO.이 곳에는 13개 회의장과 실내외 전시장,비즈니스 센터 등 다양한 부대시설도 있다./HICO
경주 보문단지에 위치한 HICO.이 곳에는 13개 회의장과 실내외 전시장,비즈니스 센터 등 다양한 부대시설도 있다./HICO

(재)경주화백컨벤션뷰로는 경상북도, 경주시와 함께 2025년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의향을 공식 표명하고 본격적으로 유치 준비에 들어갔다.

APEC(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정상회의는 미·중·일·러 4강 정상이 한 자리에 모이는 유일한 회의체로서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21개 회원국에서 순회 개최되며, 우리나라에서는 2005년 부산에서 개최된 바 있다.

이미 국내도시의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전이 치열한 가운데 경주시는 천년고도 경주시의 발전을 10년 정도 앞당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보고 경북도와 긴밀하게 협력해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낙영 시장은“경주시는 대한민국 역사의 보고이자 세계문화유산이 즐비한 세계적 도시”라며, “각국 정상들을 모시고 APEC 역사에 남을 훌륭한 회의가 경주에 유치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며 시·도민의 적극적인 동참과 응원을 당부했다.

시 측은 국제회의도시 경주는 석굴암, 불국사 등 도시 자체가 세계문화유산이라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역사적 품격이 깊어 세계 정상들에게 진정한 한국의 아름다움을 보여줄 수 있는 곳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산업발전 중심지인 포항, 구미, 울산 등이 인접해 있어 세계 정상들이 궁금해 하는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현장을 소개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회의에 도입하는 등 전통문화와 새로운 미래가 공존하는 APEC 정상회의 개최 최적지이다며 유치론을 제기했다.

한편,경주화백컨벤션뷰로는 2015년 하이코(HICO) 개관 이후 연간 약 200건의 국제 및 국내행사를 개최했다.

특히 제7차 세계물포럼, 제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세계총회, 제14차 세계한상대회, 제66차 유엔NGO컨퍼런스 등 대규모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른 경험과 역량을 갖추고 있어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와 개최에 큰 역할이 기대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