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목소리 현장에서 수렴한다"...'경주 시민원탁회의' 갈수록 인기 높아
상태바
"시민들의 목소리 현장에서 수렴한다"...'경주 시민원탁회의' 갈수록 인기 높아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3.04.2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경주시 ‘제9회 시민원탁회의’ 개최..."교통 불편 해결하라"
주민들,보행‧차량 통행 현장 점검...‘우리 동네 골목길 처방지도' 완성
市,"주민의견 관련부서 공유해 시정 적극 반영할 터"
/경주시
현장에서 쏟아지는 시민의 소리   경주시가 운영하는 '시민원탁회의'는 시민불편을 해소하는 실질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여론이 나오고 있다./경주시

경주시가 황성동 좁은 골목길 환경을 개선하고자 주민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

시는 26일 ‘내가 생각하는 쾌적하고 안전한 황성동 골목길’이라는 주제로 황성동 경주 간묘광장에서 아홉 번째 시민원탁회의를 개최했다.

시민 토론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원탁회의는 최진열 황성동장의 발제를 시작으로 골목길 탐방토론과 처방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토론자들은 2개조씩 4코스로 나뉜 골목길 걸으며 생활환경과 보행‧차량 통행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사전에 배부된 지도 위에 의견을 표시했다.

이어 도출된 골목길별 개선방안에 대해 다른 조와 함께 내용을 공유하고 토론과 투표 등을 통해 ‘우리 동네 골목길 처방지도’를 완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주민들의 주된 불편사항은 교통과 안전이었다.

특히 △폐철도로 나뉜 황성동을 이동할 차량 통행로 부족 △불법 주정차 및 좁은 도로로 인한 교행 불편 △구분 없는 차도와 인도 △5일장과 등하교시 양방향 주차로 인한 보행자 안전 위협 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고자 △일부구간 일방통행로 지정 △공영주차장 확대 △지하도로의 평면 도로화 △주정차 단속 카메라 확대 △등하교 시간 봉사단체 교통지도 등 다양한 주민 의견이 도출됐다.

시는 오늘 도출된 원탁회의 의견과 사전 설문조사 등을 통해 검토된 의견을 향후 담당 부서에 공유해 시정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주낙영 시장은 “지역의 발전 속도는 주민들의 시정 관심도와 참여도에 따라 결정된다”며 “오늘 도출된 개선방안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