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0년 前 신라'황금문화'-페르시아 '유리 문화'의 만남!!
상태바
15000년 前 신라'황금문화'-페르시아 '유리 문화'의 만남!!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3.04.25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대박물관,'신라 황금문화와 유리의 길을 찾아서' 展 경북도청에서
로마 유리기 등 19점, 금관 7점 등 28점 공개
전시유물 慶博 수집품...박천수 총장 '실크로드 문명사' 강연해
朴 "신라가 유라시아를 향해 열린 진취적인 국가"

 

3
화랑정신과 실크로드     '황금의 나라' 신라는 동방의 빛이 떠오르는 곳. 새로운 길 '실크로드'를 뚫는 힘의 근원은 화랑정신이 있었기 때문이다./경북도

경북대박물관이 옛 신라와 페르시아를 잇는 실크로드와 관련된 유물을 전시해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는 당시 신라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국가 전반적으로 안정됐다는 역사적 사실이기도 하다

25일 경북대학교 박물관은 경북도청 안민관에서 ‘신라 황금문화와 유리의 길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전시 개막식을 개최했다.

   5월 19일까지 열리는 이 전시에는  경북대학교박물관에서 수집한 로마와 페르시아, 이슬람의 유리기, 유라시아 금관 및 복식 유물 28점이 선 보인다.

  이 전시가 주목을 받은 것은  신라의 황금문화와 더불어 '유리'가 초원路, 사막路, 해로路 이입되는 과정과 역사적 배경을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특히 개막식에 진행된 박천수 경북대학교박물관장의 실크로드 문명사 강연에서 신라가 유라시아를 향해 열린 진취적인 국가임을 엿볼 수 있었다.

ㄷ
25일 개막식이 열린  경북도청 안민관 K-창을 찾은  김성학 경주부시장,이철우 경북도지사, 홍원화 경북대학교 총장, 박천수 경북대학교박물관장 / 경북도

 경북도는 실크로드를 통해 유라시아 국가들과 교류한 신라인들 특유의 진취성과 포용력, 개방정신이 지금의 경북도와 대한민국을 있게 만든 근원이라 생각하고, 실크로드와 더불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하늘길 또한 앞으로 경북의 무대를 세계로 더욱 넓혀갈 수 있도록 하고자 이번 전시회를 마련했다.

한편, 경북도는 이번 전시뿐만 아니라 실크로드 중앙아시아 인문루트 조성사업을 통해 실크로드 주요 교역국과 꾸준히 학문, 문화 교류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날 개막식에 참석한 이철우 도지사는 “융복합 초연결 시대에 발맞춰 개방적인 신라인의 정신을 계승 받아 문화를 융합해 모두가 함께 행복한 시대를 만들어가야 한다”며 “신라인의 힘으로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운 만큼 이번 전시를 통해 다시 한 번 경북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지방시대를 통해 경북이 더 넓은 세계로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