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역 두 번째 '엠폭스' 확진환자 발생....국내 23번째
상태바
경북지역 두 번째 '엠폭스' 확진환자 발생....국내 23번째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3.04.24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환경연구원 두 번째 환자 양성 확인
위험 노출력 등 심층 역학조사 진행 중
해외 여행력 없어...국내 감염 추정
金 복지건강국장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주저 없이 신고해야"
/경북도
동물접촉 삼가     엠폭스 예방 및 행동수칙에서 눈에 띄는 것은 애완동물을 포함한 반려동물 접촉주의다. / 경북도

경북도는 24일 도내 두 번째 엠폭스 확진 환자이자, 국내 23번째 환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엠폭스(Mpox)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 발진성 질환이다.

23번째 환자는 림프절 부종 및 피부병변 등의 증상으로 보건소에 내원한 내국인으로, 엠폭스 감염을 의심해 시행한 경상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의 검사 결과 양성으로 확인되어 확진 환자로 판정했다.

이에, 경북도는 방역대책반과 현장대응팀 운영을 통해 추가 전파 차단을 위한 위험요인 및 감염경로 등에 대한 심층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환자는 최초 증상 발현 3주 이내에 해외 여행력이 없어 국내 감염으로 추정되며, 현재 격리병상에서 입원치료 중으로 전반적인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엠폭스는 발열, 오한, 림프절 부종,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1~4일 후 발진 증상이 나타나며, 확진 환자는 대부분 2~4주 후 자연 치유되고 치명률은 1% 미만이다.

아울러, 국내에서 확인된 엠폭스 환자의 주된 감염경로는 고위험군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 등에서의 밀접접촉(피부·성접촉)으로, 일반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 감염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무증상자가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했다는 증거는 없다.

김진현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의심 증상 신고자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고 있으므로,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주저 없이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북지역 첫번째 환자는 지난 18일 확인됐고, 거주 중인 외국인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