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상태바
경북도,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3.04.20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전복지마을 김광찬 시설장 등 20명 도지사 표창받아
제10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 출전한 김지욱 씨 등 공로패 수상
/경북도
이 날 행사에는 지난 3월 프랑스 메스(Metz)에서 개최된 제10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에서 입상한 경북지역 선수 3명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경북도

  경북도는 20일 안동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43회 장애인의 날'기념행사를 개최했다.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은 1981년 UN의 ‘세계 장애인의 해’선언에 따라 각국에 기념사업 추진을 권장해 왔고, 우리나라는 민간 위주로 운영되다가 1991년 장애인복지법에 의거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다.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행복은 높이”라는 슬로건 아래 개최되는 이번 기념행사는 안동 출신 미스터트롯 가수 조승원과 서지유, 경북여성장애인복지관 합창단, 안동진명학교 풍물놀이 등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장애인 인권헌장 낭독, 유공자 표창, 기념 퍼포먼스 등으로 진행됐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많은 장애인과 가족들이 이벤트에 참여했다.

특히, 평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장애인복지를 몸소 실천하고 있는 나전복지마을 김광찬 시설장을 비롯한 장애인 당사자, 수어통역사, 후원자 등 총 20명이 도지사 표창을 수상하고, 도의회 의장, 도교육감, 안동시장 등의 표창이 이어져 장애인의 날 의미를 함께 나눴다.

또 지난 3월 프랑스 메스(Metz)에서 개최된 제10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에서 입상한 경북지역 선수 3명이 참석해 이철우 도지사로부터 공로패를 받고 경험담을 발표해 장애인과 가족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심어줬다.

입상의 영예를 안은 선수는 김지욱(워드프로세서 부문 금메달), 전동규(웹마스터 부문 금메달), 박영진(캐릭터디자인 동메달)씨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