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길인생 윤만걸 석장(石匠)"...경북도 무형문화재 지정돼
상태바
"외길인생 윤만걸 석장(石匠)"...경북도 무형문화재 지정돼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3.03.0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석장,1995년 경북 최초 대한민국 "석공예 명장" 선정돼
16세 석재사 오영근 석장으로 부터 '드잡이' 기술 사사받아
수월 김만술 조각가에게도 '석조각' 기술 배워
용장사지 삼층석탑 등 폐탑 복원 혼신쏟아
尹 "문화재 보존 및 수리위해 전승 반드시 필요해"
/경주시
54년간 오직 한길만 걸어....지난 8일 월성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경주시 찾아가는 시민간담회’에서 주낙영 경주시장은 윤 석장에게 직접 인정서를 전달하고 있다./경주시

경주시가 종합석재 창조사 대표 윤만걸(68) 석장이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보유자 인정됐다.

앞서 경북도는 윤만걸 석장을 무형문화재 제49호 ‘경주 석장’으로 지난달 14일 지정·고시한 바 있다.

1995년 경북 최초로 대한민국 석공예 명장으로 선정된 윤 석장은 석재를 쌓아올리는 ‘드잡이’ 기술보유자로 잘 알려져 있다.

윤 석장은 1954년생으로 16세였던 1969년부터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석재사’에서 석공을 시작으로 54년 간 석장의 길을 걸어왔다.

전국 석공들이 모인 석재사에서 오영근 석장에게 석공기술, 드잡이 기술을 사사받았다.

/창조사
명인으로 부터 전승받은 석조기술...윤 석장은 고청 윤경렬 선생을 만나 신라시대 석조문화재 특징, 탑의 시대와 가공방법 등 형식에 대해 전수받았다./창조사

이후 1980년 석조문화재의 보고인 경주에 정착해 당대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던 수월 김만술 조각가에게 석조각 기술을 사사받았다.

특히 윤 석장은 1987년부터 월성해자 및 석교복원 사업에 참여를 시작으로 △보물 경주남산 천룡사지 삼층석탑 복원 △국보 양산 통도사 금강계단 정비 △보물 표충사 삼층 석탑 해체보수 등 수많은 지역의 문화재 보수·복원공사에 참여한 경력을 갖고 있다.

또 2001년부터는 보물 용장사지 삼층석탑 등 경주 남산에 흩어져 있던 폐탑과 석불을 전통 드잡이기술인 '한식진폴'을 이용해 지역 석조문화재를 복원하기에 이른다.

현재 윤 석장은 석조문화재 석공기술 전승을 위해 체계적인 기술관리와 기법을 두 아들에게 전수하며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날 인정서를 전달받은 윤만걸 석장은 “한식진폴을 가지고 석조구조물을 쌓아올리는 드잡이기술은 크레인이 일반적인 지금은 잊혀져 가는 기술이다”면서도 “아직 문화재 보존 및 수리에는 꼭 필요한 기술이기에 이에 대한 전승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