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법정문화도시 지정 재도전해"
상태바
경주시,"법정문화도시 지정 재도전해"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3.03.0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차 문화도시 공모사업 탈락...제5차 지정위해 행정력 쏟아
문체부 오는 10월 최종 선정...市,'지역문화진흥 시행계획' 용역발주
법정문화도시 선정될 경우 국비100억 포함 최대 200억 지원받아
/경주시
신라천년 역사도시가 법정문화도시 도전이라   경주시는 법정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시민주도의 콘텐츠인 ‘경주 문화예술 르네상스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문화도시 분위기 조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경주시

경주시가 오는 10월 ‘제5차 법정문화도시’ 최종 선정을 앞두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9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된 이후 법정문화도시 최종 선정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주시가 '법정문화도시'로 선정될 경우, 내년부터 2028년까지 5년 간 국비 100억원을 포함 최대 20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이를 위해 경주시는 ‘지역문화진흥 시행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문체부와 경북도 지역문화진흥시행계획을 반영한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연구용역 세부사항으로는 문화도시 사업여건과 정책동향 등을 분석하고, 지역문화 실태조사를 통한 지역문화진흥 비전 및 추진전략 도출 등이다.

사업비는 8000만원이 투입되며, 일반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으로 진행된다.

연구용역은 오는 9월까지 진행되며, 이 과정에서 중간보고회와 최종보고회 등도 열릴 예정이다.

경주시는 제3차 문화도시 공모사업에서 탈락했지만, 미비점을 보완해 ‘제5차 법정문화도시’ 명단에 이름을 올리겠다는 각오다.

경주시는 특성화 사업으로 △문화유산발굴단 △경주문화다움 △문화우물 △문화창작소 △문화유산활용상품개발지원 등 5개 분야 20개 사업에 나서는 등 안정적인 사업 추진의 기반을 다지는 데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남은 기간 시민들과 동행하는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예비 문화도시 사업을 착실히 수행하며, 법정문화도시 최종 선정을 위해 가용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제5차 법정문화도시를 신청하는 지자체는 총 16곳으로 오는 10월 최종평가를 통해 약 6개 지자체가 지정될 전망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