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변혁 주도… 哭소리 경제, 讚歌 부를 날 곧 온다”
상태바
“산업 대변혁 주도… 哭소리 경제, 讚歌 부를 날 곧 온다”
  • 和白新聞(화백신문)
  • 승인 2020.01.02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2030 新 경북형 미래전략산업’ 시동
4차산업혁명 대비 전략
경북도, 올해부터 본격 가동
5대권역 재정비, 균형발전 촉진
23개 시·군, 혁신 인프라·산업 분석
전도유망한 5개 추가 산업군 발굴
일자리 창출·안정적인 삶 기대

대한민국이 경기 침체로 몸살을 앓고 있다. 대기업을 비롯해 중소기업, 자영업자 등 ‘곡(哭)’ 소리만 들리고 있다.
이에 대한 정부 차원에서 경기회복에 대한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경제계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북도가 자구책을 마련했다. ‘미래 경북 경제’를 위한 과학·산업의 정책 방향으로 ‘2030 신(新) 경북형 미래전략산업’ 과 ‘경북 과학산업 전략 프로젝트’ 를 설정해 도민사회 및 지역 경제계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
경북 하늘을 맑게 하고 일자리 창출 그리고 도민의 안정적인 삶을 설계하는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밝힌 ‘2030 신 경북형 미래전략산업’ 에 대한 설명이다.

‘2030 신 경북형 미래전략산업’에 시동을 건이철우 경북도지사.
‘2030 신 경북형 미래전략산업’에 시동을 건이철우 경북도지사.

 

―‘2030 신 경북형 미래전략사업’이란 ?
4차 산업혁명으로 빠르게 구조개편 되고 있는 ‘신산업 분야’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민선 7기 신산업의 새로운 전략 키워드 설정이다.
더불어 기존 사업 정비·재편, 신규사업 발굴 등을 통해 미래 전략산업 10년의 중·장기적인 추진 목표와 방향, 그리고 전략 틀을 설정한 것이다.
―추진배경은 ?
산업 ‘대변혁’은 예고됐다. 4차 산업혁명 등 글로벌 환경 변화에 따라 산업 대변혁이 급진전한다. IoT(초연결), 빅데이터(초자본), AI(초지능) 등 속도 범위 깊이가 차원이 다른 파괴적 혁신 기술 등장과 함께 가속화될 전망이다.
정부도 4차 산업혁명 등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생존 경영전략’으로 ①스마트화 ②서비스화 ③친환경화 ④플랫폼화 등 4대 트랜드를 정했다.
경북지역의 주력업종은 IT, 철강, 자동차 산업이다.
경북이 대한민국의 산업발전을 이끈 지역이지만,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반영한 주력 업종 변화가 요구된다.
이에 부응한 경북도의 ‘2030 신경북형 미래전략산업’은 경북 하늘을 맑게 하고 고부가 가치를 피울 청사진이다.
―현재 경북 경제 ‘기상도’는 어떤가
경북의 주력산업은 경쟁력이 ‘약화’되고, 이를 대체할 신산업 출연은 ‘지연’되는 등  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 따라서 산업 트렌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점에 ‘산업지도’의 구조적인 개편과 미래 성장 동력 신산업 발굴이 절실하다.
‘철강 산업’의 경우 보호무역 기조와 경쟁 심화에 따라 ‘포항’ 철강 산업이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전자’가 주력인 구미는 신흥국의 추격 및 공동화 현상으로 국가산업단지의 생산 고용 등은 전반적으로 ‘위기’다.
특히, 현대 등 완성차 기업이 미국의 고율 관세 적용 예고로 국내 최대 자동차 부품기업이 밀집한 경북이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다. 내연기관 부품 생산 중심에서 미래차 부품 기술 확보가 시급하다. ‘섬유’ 역시 글로벌 경기 둔화와 해외 의류 역수입으로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에 대응할 전략이 경북형 신(新) 전략산업 육성인데, 방향을 설명한다면
기존 주력산업과 미래 신규산업의 연계·융합 전략으로 전략산업은 ①청색기술 ②뷰티·화장품 ③재난안전 ④항공· 방위 ⑤환경·자원 등 5대 산업이다.
핵심포인트는 전기 자율차, 인공지능, 5G 융합기기 등 기존 핵심산업은 계속해서 추진하되 전도유망한 5개 추가 산업군은 발굴한다.
―경북 과학산업 전략 프로젝트 목적과 5대 권역 전략 프로젝트 안은
지리적 인접성을 기준으로 한 4개 권역(동부·서부·남부·북부) 구도의 한정성과 제반 문제점을 보완한 것이다.
경북 23개 시군의 혁신 인프라 및 산업 특성과 확장성을 기준으로 5대 권역으로 재정비해 균형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5대 권역 전략은 ①동해안 메가사이언스밸리 ②낙동강 ICT 융합산업벨트 ③금호강 지식산업벨트 ④백두대간 네이처 생명 산업특구 ⑤혁신도시 드림모아 프로젝트다.
―향후 추진계획과 방향 그리고 예산확보는
경북도를 중심으로 시군 및 권역별 R&D 기관 간 프로젝트 추진체계 구축 및 긴밀한 협력을 통해 추진전략 확정하고 세부사업을 구체화할 것이다.
전략 프로젝트 중 대규모 국책과제 및 중앙부처의 중점 추진과제를 중심으로 국비사업 추진체계로 전환, 적극적인 국비 확보 활동을 할 예정이다.                       이창주 기자
changlee@whabaeg.com
◎ ‘화백신문’은 향후 ‘경북 2030 신 경북형 미래전략산업’과 ‘경북 과학산업 전략 프로젝트’에 대해 게제합니다.
▶글싣는 순서
◇5대 전략사업
1. 청색기술산업
2. 뷰티·화장품 산업
3. 재난안전 산업
4. 항공·방위산업
5. 환경·자원산업
◇경북 과학산업 전략 프로젝트
1. 동해안 메가사이언스 밸리
2. 낙동강 ICT 융합산업 벨트
3. 금호강 지식산업 벨트
4. 백두대간 네이처 생명 산업 특구
5. 혁신도시 드림모아 프로젝트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