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 관계 찬물 끼얹은 日 외무상 하야시 요시마사...경북도 등 거센 반발
상태바
韓-日 관계 찬물 끼얹은 日 외무상 하야시 요시마사...경북도 등 거센 반발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3.01.24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야시 요시마사 지난 23일 日 정기국회 외교연설에서 "독도,일본 영토다"
경북도-도의회-독도수호특위 즉각철회 규탄성명서 발표
李 도지사 "명백한 도발 행위...전 도민과 함께 강력히 맞설 터"
/경북도
이에 대해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3일 성명서를 통해, “일본 외무상의 매년 이어지는 독도 영유권 억지주장을 즉각 철회”하고, “양국의 건전한 협력 관계를 위협하는 명백한 도발행위에 대해, 독도를 관할하는 도지사로서 전 도민과 함께 강력히 맞서겠다”고 천명(闡明)했다.
또 “일본은 10년째 반복하는 역사 왜곡과 근거 없는 독도 불법 침탈 야욕을 버리고, 국가와 국민간의 관계 회복을 위한 역사적 책무를 실현하여 세계평화를 위해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경북도

일본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외무상의 '독도 일본 고유의 영토' 발언과 관련 경북도,경북도의회 등은 망언이라 규정하고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라고 주장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매년 반복되는 독도 영유권 억지주장에 대해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은 지난 23일 시작된 정기국회의 외교연설을 통해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역사적 사실에 비춰 봐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 영토” 라며, “이 기본적인 입장에 입각해 의연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외무상이 외교연설에 일본 고유 영토라는 억지 주장은 2014년 이후 10년째이다.

 

                                             [규 탄 성 명 서 전문]

1. 일본 외무상이 국회 외교연설에서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독도 영유권 억지주장에 대해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2. 양국의 건전한 협력 관계를 위협하는 명백한 도발행위에 대해,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를 관할하는 도지사로서 전 도민과 함께 강력히 맞설 것을 천명한다.

3. 일본은 10년째 반복하는 역사 왜곡과 근거없는 독도 불법 침탈 야욕을 버리고, 국가와 국민간의 관계 회복을 위한 역사적 책무를 실현하여 세계평화를 위해 앞장설 것을 촉구한다.

                                                                           2023년 1월 23일

                                                                       경상북도지사 이 철 우

/경북도의회
배한철 도의장은 “역사적으로, 지리적으로, 국제법적으로도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하는 억지에 대해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며, “독도를 관할하는 도의장으로서 270만 도민과 함께 일본 정부의 독도에 대한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임을 천명했다./경북도의회

경상북도의회(의장 배한철)도 일본 외무상이 일본 정기국회 외교연설에서 10년째 반복하는 독도 영유권에 대한 도발 행위에 대해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독도 망언은 2014년도부터 아베 신조 총리 내각때부터 시작하여 기시다 후미오 총리 내각까지 10년째 억지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

한편, 허복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일본의 반복적인 역사 왜곡과 독도에 대한 도발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밝히며, “제대로 된 역사 인식하에 양국의 건전한 협력 관계 회복과 세계평화 구축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규 탄 성 명 서  전 문]

1. 일본 외무상이 국회 외교연설을 통해 역사적으로, 지리적으로, 국제법적으로도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부당한 영유권을 되풀이한 억지주장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2.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를 관할하는 도의장으로서 270만 도민과 함께 일본 정부의 독도에 대한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을 천명한다.

3. 아울러, 일본의 반복적인 역사 왜곡과 독도에 대한 도발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과 일본의 제대로 된 역사 인식하에 양국의 건전한 협력 관계 회복과 세계평화 구축에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

                                                                         2023년 1월 23일

                                                               경상북도의회 의장 배 한 철

 

경상북도 의정회(회장 안원효)도 일본 외무상이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도발행위를 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10년째 반복되는 독도 영유권 억지주장에 대해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안원효 경상북도 의정회 회장은 24일 성명서를 통해 “의정회 회원, 도민과 함께 일본 외 무상의 역사왜곡과 독도 영유권 침탈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 을 밝히면서, "양국의 건전한 협력관계 회복과 세계 평화를 위 해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규탄성명서 전문]

1. 일본 외무상이 국회 외교 연설에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인 독도를 일본 영토라며 부당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데 대해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2. 독도와 관련하여 양국의 협력관계를 위협하는 명백한 도발 행위에 대해 경상북도 의정회 회장으로서 의정회 회원, 도 민과 함께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을 천명한다.

3. 일본은 10년째 반복되는 역사왜곡과 독도 침탈야욕을 버리 고, 양국간의 관계 회복을 위한 제대로된 역사적 인식하에 세계 평화를 위해 동참해 줄 것을 촉구한다.

                                                                        2023. 1. 24.

                                                          경상북도의정회 회장 안원효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