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지역 관광산업 청신호켜져"
상태바
"문경지역 관광산업 청신호켜져"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2.12.2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CTO, '빅데이터로 본 문경관광’ 분석 결과보고회 개최
지난 해 소셜언급향 증가 추세...올해 실방문자 회복해
수도권·50대·가족동반여행 으로 선호해
‘스토리텔링형 문경역사 캠핑 축제’ 등 향후 사업반영키로
/GCTO
GCTO는 경북지역 관광산업활성화를 위해 빅 데이트를 활용하고 있다./GCTO

문경지역의 미래 관광산업에 대한 방향성이 제기됐다.

경북문화관광공사(이하 GCTO)는 지난 22일 문경시청에서 빅데이터로 본 경북관광 문경편 결과보고회를 가졌다.

이 결과, 문경시 관광여건을 빅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이를 현재 수행 중인 관광사업과 연계하여 향후 지속적인 관광 발전을 위한 방안을 도출됐다. 이와함께  문경시의 관광을 △관심도 △소비성 △차별성 △연계성 △접근성 등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주요내용으로는 '관심도'에 있어  2021년 이후 소셜언급량이 증가 추세이며, 2022년에는 실방문자 또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성'은  관광지출액은 식음료업 소비가 증가하였으며 코로나 이전 대비 캠핑장-펜션업 소비가 대폭 증가했다.'차별성'은  역사관광지·체험관광지 내비게이션 검색 비중이 높으며 서울·경기 거주 50대 가족동반여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계성'은  경북, 충북 등 인접지역에서의 유출입이 많으며 타 관광지와 연계되는 중심관광지로는 문경새재 권역이 우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접근성'은  주요 관광지 간 대중교통 연계성과 렌터카·시티투어 등 관광연계 이동수단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올 7월부터 시티투어 버스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등 문경관광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GCTO는 분석결과를 통해 ‘문경 플레이스 브랜딩 확립’, ‘문경에서만 SHOP’, ‘와이너리·브루어리 활용 주류 콘텐츠 특화’, ‘스토리텔링형 문경역사 캠핑 축제’, ‘경북여행찬스 플랫폼 및 포털사이트 활용홍보’, ‘철도-관광택시 연계 상품개발’ 등을 제안했다.

 향후 사업에 반영해 실효적인 관광활성화를 추진한다는 것.

GCTO 김성조 사장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경북관광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여 더 많은 관광객이 경북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GCTO는 지난 5월 안동시를 분석하여 좋은 평가를 하였으며, 데이터 기반 관광활성화를 위해 연내 성주군, 보문관광단지 보고서를 차례로 발간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