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랜드 후폭풍 분다"..."시도지사들 '지급보증' 책임진다"
상태바
"레고랜드 후폭풍 분다"..."시도지사들 '지급보증' 책임진다"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2.10.2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시·도지사 공동선언문 발표...지급보증 확실히 이행할 것 약속!
최근 금융시장 불안 관련 파장 선제적 예방 차원
경북 안동시,경북바이오산단개발 330억 규모 채권발행...안동시 전액 매입키로
경산시,경산지식산업개발 2370억 지급보증
/경북도
"레고랜드 후폭풍 불어"...강원도에서 시작된 금융시장 불안 여파가 전국으로 미치자 도지사들이 나서  진정시키려해 귀추가 주목된다./경북도

레고랜드 發 금융시장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17개 시도지사들이 지급보증 의무를 성실히 이행한다는 공동발표문을 내놓은데 이어 27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방정부의 신뢰도 회복과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경북도는 시군과 함께 지급보증에 대한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경북도내에는 안동시와 경산시가 지급보증을 선 2건의 사업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안동시가 지급보증한 경북바이오산단개발(주)의 330억원 규모의 채권은 2023년 상환 예정이며 안동시가 전액 매입하기로 확약되어 있다.

경산지식산업개발(주)에 2,370억 원을 지급보증 한 경산시의 경우 현재 1,850억 원으로 지급보증이 줄어들었으며, 1단계 부지가 93%의 분양률을 보이고 있고 2단계 부지는 계약 직전 상태가 대부분이라 사업추진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철우 지사는 “불필요한 오해들로 금융시장의 불안심리가 커지고 있다.”며 “경북도는 시군과 함께 지급보증한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 될 수 있도록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지급보증을 확실히 이행해 지방정부의 신뢰도를 회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17개 시도지사들은 27일 최근 금융시장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지방정부가 지고 있는 채권 지급보증 의무를 성실히 이행한다는 내용의 공동발표문을 내놓았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이철우 회장(경북도지사)은 “금융시장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는데 인식을 함께 한다”면서 “불필요한 오해들로 시장의 불안심리가 가중되는 것을 17개 시도지사가 공동으로 대응하고 하루빨리 금융시장이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필요한 조치들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각 시도는 채무를 보증한 사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상환기일을 고려하여 여유재원도 확보해 금융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지역발전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