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전국 다문화가족자녀 이중언어대회... 경산 정평초 유현아 대상 수상
상태바
제9회 전국 다문화가족자녀 이중언어대회... 경산 정평초 유현아 대상 수상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2.09.25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선에 오른 20명 치열한 경연 펼쳐
최우수상,포항 오천고 최묘정, 충남 계룡시 엄사초 장연아
부모나라 언어,중국어베→트남어따→갈로그어(5명) 順
ㄴ
경북 경산시 정평초등학교 2학년 유현아(초등부) 어린이가 대상인 여성가족부 상을 수상했다./경북도

'제9회 전국 다문화가족자녀 이중언어 대회'가 지난 24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열렸다.

'이중언어대회'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부모나라의 말과 한국어를 동시에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리이다.

2009년부터 도내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대회를 개최해 오다가, 2014년부터는 전국대회로 격상해 올해 9회째를 맞고 있다.

동영상심사로 진행된 예선에는 전국 15개 시도에서 총 66명이 참가해 초․중고등부로 나눠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예선에서 신청한 부모나라 언어는 중국어(46명)가 가장 많았고 베트남어(10명), 따갈로그어(5명) 등이다.

이중 본선 진출자는 20명(초등부 15명, 중·고등부 5명)으로 중국어 등 4개국 언어로 열띤 경연을 벌였다.

이들을 심사할 심사위원은 외국어 관련학과 교수 및 관계기관 인사, 결혼이민여성 통번역사로 구성됐으며, 참여자들의 문장력과 발표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경북도
이중언어대회에서 수상한 학생들 / 경북도

본선 경연결과 올해 영예의 대상 수상자로 본선 경연결과 올해 영예의 대상수상자로 경북 경산시 정평초등학교 2학년 유현아(초등부)학생이 여성가족부장관 상을 받았고, 최우수상은 경북 포항시 오천고등학교 3학년 최묘정(중고등부), 충남 계룡시 엄사초등학교 5학년 장연아(초등부) 어린이가 수상했다.

한편, 경북도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두 개의 문화와 언어를 접하는 강점을 강화하기 위해 도 다문화가족지원기금을 활용해 이중언어캠프를 운영하고 있는 한편, 학습부진을 막기 위해 자녀 학습지원 및 진로지원사업, 모국어로 가르치는 학습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이번 대회를 통해 부모님 나라 언어와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이중언어 재능과 다문화 감수성을 키워 세계를 무대로 당당한 주역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한다”며, “우리 도는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정책개발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