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꺼진 경주 천군 소각장'...새 사업자 만나 점화(點火) 될 듯
상태바
'불 꺼진 경주 천군 소각장'...새 사업자 만나 점화(點火) 될 듯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2.09.2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경주에너지,2013년부터 소각장 위탁운영...유지관리태만 등으로 가동중단돼
市, 7월 25일자 실시협약 해지...신규 운영사 베올리아산업개발코리아㈜ 등 2개사 선정
올 11월 중순부터 정상 가동 예정...'소각효율'도 높아 질 듯
現 매립장 적치된 생활쓰레기 '외부 소각장' 위탁 처리키로
/경주시
천군 소각장 신규운영사 관계자들이 소각로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경주시

경주시의 부실행정으로 가동 중단돼 '쓰레기 대란사태'를 초래한 '천군동 소각장'이 오는 11월 재가동될 전망이다.

경주시 자원회수시설(소각장)은 천군동 종합자원화단지에 위치한 200t/일 규모의 생활폐기물 소각시설로서, 그간 ㈜경주환경에너지(출자사 : ㈜서희건설 외 2개사)가 2013년부터 BTO방식으로 운영해 왔다.

그러나 최근 사업자의 유지관리 태만에 따른 잦은 고장과 운영능력 상실 등으로 지난 7월 25일자에 경주시와 실시협약이 해지돼 현재 가동이 중단됐다.

이로인해 경주지역에서 발생한 생활쓰레기가 타지역으로 위탁처리 되는 등 큰 문제점이 야기돼 시의회로 부터 질타를 받았다.

이후  경주시는 소각장 중단에 따른 쓰레기 대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실시협약 해지 이후 시의회 동의, 추경예산 편성, 민간위탁자 긴급입찰공고 등 관련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한 결과 해지 이후 2개월 만에 새로운 운영사와 계약을 체결, 시설 인수인계에 즉시 돌입했다.

이번에 선정된 신규 운영사는 2개사(공동수급)이며, 대표사인 베올리아산업개발코리아㈜는 물·폐기물·에너지 분야 전문 글로벌 기업인 베올리아 그룹의 자회사다.

이들은 1999년에 국내 진출해 현재 50개의 사업장과 1,300여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고, 단일사업장 기준 800t/일 규모의 시설 외 7개의 소각장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전문 운영사이다.

또 환경에너지솔루션㈜은 소각시설 시공실적이 13개소, 운영실적이 12개소로써 국내 환경엔지니어링 기업 TOP5에 드는 회사이다.

신규 운영사는 9월 말까지 소각시설 정밀점검과 인수인계, 인력채용 등을 모두 끝내고, 10월 1일부터 운영을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경주시에 시설 대보수 계획을 승인 받아 10~11월 중 1차 대보수를 진행하고 올 11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정상 가동해 경주시 일일 발생 생활폐기물 이상을 소각한다는 방침이다.

박주섭 자원순환과장은 “민간위탁 운영방식은 기존 민간투자사업 방식과는 달리 우리시가 시설 유지보수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관리감독 하므로 이전처럼 잦은 고장으로 인한 가동 중단은 없을 것이다” 며 “다만 현재 소각시설 상태가 매우 불안정하므로 단계적인 대보수를 통해 소각효율을 점차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주시는 소각장이 정상가동 될 때까지 매립장에 적치된 생활쓰레기를 외부 소각장에 위탁 처리해 매립장 여유 공간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