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오베르뉴론알프 州 대표단, 경북도 방문
상태바
佛 오베르뉴론알프 州 대표단, 경북도 방문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2.09.0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경제부지사-필립 므니에 부지사,로봇산업 분야 등 상호교류 협력 방안 논의
오베르뉴론알프 주,佛 제2의 수도 인구 800만 명....대표기업,미쉘린 타이어
/경북도
필립 므니에 부지사는 “경북은 한국 속의 한국이라 불릴 정도로 대한민국의 전통과 문화를 온전히 보존한 지역이다"고 극찬했다./경북도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5일  도청 접견실에서 프랑스 오베르뉴 론 알프주 필립 므니에 부지사의 예방을 받고 상호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 부지사는  우수한 로봇산업기술현황, 철강산업, 수소산업, 전기 및 전자산업에 대해, 프랑스는 발달한 수소산업(최대 14개의 클러스트 보유), 에너지, 물류 및 유통, 제약 등 여러 분야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 앞으로 양 지방정부간 상생할 수 있는 협력 방안에 대해 함께 하기로 했다.

프랑스 오베르뉴론알프주는 리옹(Lyon)과 같은 대도시를 포함해 프랑스의 제2의 수도로써 면적은 경북도의 3.7배, 인구 800만명 규모이다.

특히 CASINO(유통-대형체인마트), RENAULT TRUCK(트럭제조), Evian(생수), SANOFI PASTEUR/ BAYER France(제약), EGEDIS(에너지-석유)세계적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쉘린 타이어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기도 하다.

필립 므니에 부지사는 “경북은 다수의 글로벌 기업이 있는 산업화와 경제발전의 중심이다”며, “오베르뉴론알프주와 경제·산업·관광·문화·교육 등 양 지역의 발전적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먼 길 짧은 만남이지만, 경북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협력의사를 밝힌 필립 므니에 부지사께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2018년도에도 상호간의 교류가 있었던 만큼 오늘 자리가 도와 프랑스간 지역 및 국가 간 관계의 질적 성장을 위한 밑거름이 될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