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TO, 관광도 디지털化...빅데이터로 경북 관광 설계해
상태바
GCTO, 관광도 디지털化...빅데이터로 경북 관광 설계해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2.04.1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로 본 경북관광' 발간...경북도내 관광실태 진단 및 활성화 방안
경북관광 100선 챌린지 투어, 경북 e누리 등 다양한 실적 담아
안동 50대 가족 동반 관광지로 선호...교통편의성 저조
GCTO "기존 사업 강화 및 신규 추진방안" 제안
/GCTO
'빅데이터로 본 경북관광 안동편 설명회'가 지난 15일 안동시청에서 열렸다.안동시는 지난 2020년 지역관광 거점도시로 선정했다./GCTO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이하 GCTO)는 관광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를 맞아 경북도 내 시·군의 현 관광실태를 진단하고 지역 관광여건에 맞는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관광 빅데이터 분석보고서 ‘빅데이터로 본 경북관광’을 발간한다.

17일 GCTO에 따르면 해당 보고서에는 빅데이터(통신, 카드, 내비게이션, 소셜, 공공)와 지자체 보유데이터(주요 관광지점 입장객, 지자체 운영 SNS 방문자현황 등), 방문객 설문 이외에도 경북도 등이 운영해 온 경북관광 100선 챌린지 투어, 경북투어패스, 경북 e누리 등 다양한 사업의 실적 데이터가 함께 반영된다.

앞서 GCTO는 지난  2020년 지역관광 거점도시로 선정된 안동시를 1차 분석대상으로 정하고 지난 2개월간 빅데이터 분석과정을 거쳐 ‘안동 편’ 보고서를 발간하고 15일 안동시청에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발표한 안동시 관광 분석결과에 따르면 50대 가족 동반객 방문 및 역사 관광지·쇼핑·음식 목적지가 우세했다. 또한 KTX 개통 및 시내버스 노선 개편 등으로 교통 편의성이 개선되고 있으나 위치·교통 분야 소셜 키워드 긍정도는 53%로 비교적 저조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GCTO는 모바일 활용 강화, 관광 편의성 증대, 체험·야간관광 프로그램 육성, 안동 특화 콘텐츠 강화 측면에서 기존 사업 강화 및 신규 추진방안을 제안했다.

김성조 사장은 “공사가 운영하는 경북 관광사업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략 제안이 시·군 관광 마케팅에 잘 활용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자체와의 협업 관계 강화를 통해 경북관광 마케팅이 유기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분석대상 시·군을 추가모집 중이며 ‘빅데이터로 본 경북관광’ 안동 편 보고서는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