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지역에도 아파트 '월패드' 해킹 공포잇따라
상태바
경주지역에도 아파트 '월패드' 해킹 공포잇따라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2.04.1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합동점검반 편성...오는 11일부터 5일 간 특별 점검키로
27개 아파트 1만 8321세대 월패드 설치돼
시공 당시 법적 기준 제대로 지켰는지도 살필 예정
한 주택과장 “홈네트워크 암호 설정하고 카메라 기능 미사용시 렌즈 가릴 것” 당부
/경주시
경주지역의 한 아파트 입주민이 월패드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경주시

경주시가 최근 ‘아파트 월패드 해킹’ 사태가 전국적으로 논란이 되면서 합동점검반을 편성하고 긴급 점검에 나선다.

10일 시에 따르면 최근  타지역 아파트 월패드 해킹 사례로 아파트 입주민들이 사생활 불안을 호소가 잇따르고 있다는 것.

‘아파트 월패드’는 출입문, 전등, 난방 등 집 안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지능형 홈네트워크 장치로, 아파트 거실을 볼 수 있는 카메라가 달려있는 게 특징이다.

하지만 해커가 이를 임의 조작하면 제2, 제3의 입주민 피해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게 큰 문제다.

경주시는 신축 아파트 대부분이 홈네트워크 기반의 월패드가 설치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현재 27개 아파트 1만 8321세대로 파악된다.

이에 따라 경주시는 합동점검반을 긴급편성하고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 간 실태 점검에 나선다.

이번 점검을 통해 아파트 단지 서버 방화벽 등도 함께 점검할 방침이다.

특히 건설사가 아파트 시공 당시 홈네트워크 설치 기준 등 법적 기준을 제대로 지켰는지도 면밀히 들여다 볼 예정이다.

한상식 경주시 주택과장은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서버 방화벽 운영, 보안 취약점 등을 점검하고 입주민들은 홈네트워크 암호를 설정하고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렌즈를 가려 줄 것”을 당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