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왕피천에 방류된 90만 연어 치어...3년 후 몇 마리 돌아올까?
상태바
울진 왕피천에 방류된 90만 연어 치어...3년 후 몇 마리 돌아올까?
  • 손호영 기자
  • 승인 2022.02.23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 어린연어 90만 마리 방류
칩 삽입된 표지어 23만 마리...회귀성 등 생태연구자료 수집 주목돼
센터,토종산천어 포획ㆍ육성해 시마연어 복원연구도 본격 추진키로
/경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는 지난 해 왕피천에다 110만 마리 치어를 방류했다./경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

경상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는 24일 울진 왕피천에서 동해안 연어자원 조성 및 지역 어업인 소득 창출을 위해 어린연어 90만 마리를 방류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방류하는 어린연어는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울진 왕피천에서 포획한 어미연어(암컷 253, 수컷 351)로 부터 성숙된 알을 채란-채정 후 약 3개월 간 사육한 평균 전장 5.9㎝, 평균체중 1.5g의 건강하게 성장한 치어들이다.

이날 방류하는 어린연어 중에는 방류 후 회귀연수, 회귀율 등 명확하고 다양한 생태자료 수집을 위해 첨단표지인 CWT(Coded Wired Tag) 칩을 삽입한 '표지어' 3만 마리와 수온자극을 통해 이석(귀속의 뼈)에 나이테 모양이 형성된 '이석표지어' 20만 마리도 함께 포함돼 있다.

표지방류는 연어의 생산량 변동과 기후변화, 소상하천의 유전적 다양성 확보와 더불어 연어 모천국(母川國)으로서의 국제적 지위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연어는 대표적인 소하성 어종으로 학술적ㆍ산업적으로 중요한 어자원이다.

채란 후 부산물인 정자 및 정소는 점안액 등 바이오관련 의약품 그리고 비늘, 표피는 화장품 원료, 어체는 식용, 건강 보조식품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조리법도 다양하게 개발돼 초밥, 횟감뿐만 아니라 연어 스테이크, 덮밥, 연어롤쌈샐러드, 연어무쌈 등의 요리도 개발돼 이제는 온 국민이 즐겨 찾는 국민생선으로 자리매김했다.

김성학 경북도 해양수산국장은 “앞으로 연어자원과 더불어 지역 특화품종을 개발해 건강한 내수면 생태계 조성과 어업인 소득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센터는 연어뿐만 아니라 자취를 감춘 '시마연어'(토종산천어)의 종(種) 복원 및 자원증대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강원도 고성 DMZ에서 토종산천어를 포획, 육성해 시마연어 복원연구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