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人 포럼',지역대학-지역사회 상생협력 방안 모색해야
상태바
'경북人 포럼',지역대학-지역사회 상생협력 방안 모색해야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1.12.2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대 교수 "차세대 반도체 등 지역별 혁신플랫폼 구축방안 참고해야"
태지호 교수 "대학가,지역활력 위한 문화거점으로...문화적 욕구 인프라 구축 필요"
배진원 부연구위원 "대학 자체를 혁신의 장으로 탈바꿈해야"
/경북도
이희용 영남대학교 부단장은 "지역대학의 쇠퇴는 지역활력 저하와 청년층 지역이탈로 이어진다"고 했다./경북도

‘제3차 경북人포럼’이 22일 오후 2시 경북도청 소회의실에서 관계자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포럼은 지난 포럼과 달리 제한된 시간에 다양하고 심도있는 토론을 위해 소규모로 운영하였다.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이희용 부단장의 주제발표와 경북인포럼 위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토론순으로 진행되었다.

주제발표자인 이희용 영남대학교 부단장은  지역대학과 지역사회의 상생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도시기반시설로서의 대학 캠퍼스 공간 확장, 대학시설의 개방·공유를 통한 지역 커뮤니티 거점으로 활용, 지역주민교육프로그램 및 지역상권살리기 프로젝트 등 협력 모델 발굴, 대학-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중장기적인 추진전략 구축 등을 제시했다.

이어 김태헌 한국교원대학교 명예교수가 좌장으로 진행된 토론에서도 '지역대학과의 상생협력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김경대 한동대 교수는 경북의 미래 신산업인 비이오·의료, 지능형 로봇, 미래형 모빌리티, 차세대 반도체 등 지역별 혁신플랫폼 구축방안을 참고해 노동시장 배분 등에 근거한 지역대학과의 연계 거점전략마련을 제시했다.

박상우 경북대 교수는 인재육성을 위해서는 지자체, 대학, 연구기관, 지방고용노동관서 등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을 강조했다.

태지호 안동대 교수는 지역활력을 위한 문화거점으로서 대학가 혹은 캠퍼스 문화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배진원 한국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대학 내 혁신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 자체를 혁신의 장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전략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한편, 경북人포럼은 연구중심 도정운영을 위해 대학 교수와 국책 및 지방정책 연구기관의 연구원 50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이다.

지역 인구문제의 심각성을 공론화하고, 연구 네트워크를 활용한 인구감소 위기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제안을 목표로 지난 6월 출범했다.

이날 포럼에서 유정근 인구정책과장은 “학령인구 감소로 위기를 맞은 지역대학과 지역사회가 함께 고민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라며, “여러 위원들께서 지역사회와 대학이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한편, 2021.10월 기준 경북의 청년인구(20~39세)는 55만 9000여명으로 전체인구의 21.3%를 차지하고 있다.

2021년 교육통계에 따르면 경북에 소재한 대학교는 총33개교(대학18, 전문대학15)로 전국대비 10.2%이며, 재적생은 18만명으로 전국 대비 7.1%수준이다.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2021년을 기점으로 대학입학연령 인구가 입학정원에 미달하기 시작했고, 2024년까지 급감기를 거쳐 2030년까지 유사한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