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原電)지역에 국가산단 조성해야"
상태바
"원전(原電)지역에 국가산단 조성해야"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1.11.04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소재 기초지자체 행정협의회, 제29차 정기회의 개최
지자체,방폐물지원수수료 인상 등 현안사안 논의
朴 차관 "원전 운영,지역 협조가 매우 중요...지역의 목소리를 경청할 터”
원전 소재 기초지자체행정협의회 정기회에 이례적으로 박기영 산자부 2차관이 참석했다./경주시
원전 소재 기초지자체행정협의회 정기회에 이례적으로 박기영 산자부 2차관이 참석했다./경주시

경주시 등 원전 소재 5개 지자체로 구성된 ‘원전소재 기초지자체 행정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원전 소재 지자체에 국가산단을 조성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협의회는 지난 3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제29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도 회의에 참석했다.

협의회는 △사용후핵연료 관련 지방세법 개정 △정비 등으로 인해 정지된 발전소에 대한 지원안 △발전소주변지역 도시가스 공급을 위한 시행요령 개정 △원전소재 1개 시·군 당 1개 국가산업단지 지정·조성 △방폐물지원수수료 인상 등 현안사안에 대해 논의했다.

박기영 2차관은 “원전 운영은 지역의 지지와 협조가 매우 중요하므로 지역의 목소리를 경청할 것”이라며, “사용후핵연료의 장기적인 임시보관에 대한 지원 필요성을 인정하며, 다른 형태의 지원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또 “방폐물지원수수료 인상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주낙영 시장은 “원전 소재 지역은 국가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를 한다는 자부심과 함께 안전 문제 등과 관련된 갈등을 조절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사용후핵연료 임시보관 관련 지원과 방폐물지원수수료 인상 등 현안에 대한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원전소재 기초지자체 행정협의회는 원전이 소재한 경주시와 기장군, 울주군, 영광군, 울진군 등 5개 시·군 단체장으로 구성돼 주요현안 등에 대해 공동 대응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