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었던 경주 구도심 '상권' 다시 살아난다"
상태바
"죽었던 경주 구도심 '상권' 다시 살아난다"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1.10.28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중소벤처기업부 ‘중심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 선정돼
특별사업비 80억원 투입...구도심 상권 재도약 발판 길 열려
대릉원·황리단길 및 시내 중심상권 활성화 예고
市 중심상가 환경 개선 등 상권 활성화 위한 종합지원사업 시행키로
옛 경주시청 북쪽에 위치한 구도심 상가는 경주시청 노동청사가 동천청사로 이전함에 따라 상권이 쇠퇴하기 시작했다./ 경주시
옛 경주시청 북쪽에 위치한 구도심 상가는 경주시청 노동청사가 동천청사로 이전함에 따라 상권이 쇠퇴하기 시작했다./ 경주시

낙후된 경주 '구도심권'이 다시 번창할 길이 열렸다.

경주시는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인 ‘상권 르네상스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상권 르네상스 사업’은 쇠퇴하고 있는 구도심 상권을 ‘상권 활성화 구역’으로 지정하고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과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 넣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지 선정에 따라, 시는 내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사업비 80억원을 투입해 경주중심상가 일대의 환경 개선과 상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이 일대를 △신라천년의 빛과 문화예술을 느낄 수 있는 ‘신라의 거리’ △스마트 상권 육성을 위한 ‘스마트 신라’ △청년을 중심으로 한 문화·예술·홍보마케팅 콘텐츠의 ‘신라의 청춘’ △상권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위한 ‘신라의 연합’ 등 4개 테마로 나눠 중심상가를 경주만의 특색을 지닌 상권으로 재탄생시킨다는 계획이다.

/경주시
그동안 주낙영 시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상황을 극복하고 경주상권과 소상공인에게 희망의 불씨를 마련하고자 이번 사업 선정을 위해 기획에서 현장평가까지 직접 챙기는 등 특별한 노력을 기울였다./경주시

특히 경주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인근 황리단길과 대릉원 역사유적지구 등과 연계해 역사·문화·관광 융합 상권으로 조성하게 된다.

또 중심상가를 중심으로 도심지 4곳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와 연합합의체를 구성하고 시민단체 등과의 활발한 소통을 펼쳐 주변과 조화로운 상권을 조성할 예정이다.

주 시장은 “상권 르네상스 사업 선정으로 구도심 상권 활성화와 더불어 인접한 성동시장, 중앙시장 등 전통시장과 황리단길과의 시너지효과로 도심지 일대 통합 상권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주 구도심 상권은 빈 점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매출액 또한 크게 줄어 들고 있어, 상권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경주시는 지난 7월 상권 르네상스 사업에 공모 신청하고, 현장 및 발표 평가 등을 거쳐 28일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