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유산균, 바이오 기능성 사료첨가물로 생산돼
상태바
해양 유산균, 바이오 기능성 사료첨가물로 생산돼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1.10.20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동해산업연구원 - ㈜시그널케어와 업무협약(MOU) 및 기술이전 체결
院,곤충 활용 탄소저감형 사료첨가제 기술 이전
'시그널케어',경북반려동물 스타트업 사료회사
기술개발 주역 홍선미 소재산업화팀... 포스트바이오틱스 바이오공정법 개발
- 해양 유산균 활용 「경북형 산업곤충 포스트바이오틱스 사업」
/경북환동해연구원
이 기술이전에 참석한 전강원 환동해산업연구원장과 양동섭 농업회사법인(주)시그널케어 등과 양측 관계자들 /경북환동해산업연구원

경상북도 출연연구기관인 환동해산업연구원은 지난 15일에 경북 동해에서 분리한 유산균을 활용한 탄소저감형 양어 및 반려견 곤충사료기술에 대해 경상북도 반려동물 스타트업 사료회사인 ㈜시그널케어와 업무협약(MOU) 및 기술이전을 체결했다.

이번 기술이전과 업무협약은 경북형 산업곤충 포스트바이오틱스 기술을 기반으로 한 어류 및 반려동물 사료첨가제 개발 기술로 단백질 보충, 면역 강화, 장내환경 개선, 성장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환동해산업연구원 소재산업화팀(홍선미 박사)은 해수에서 기인하는 어류질병(비브리오, 연쇄상구균 등)과 유해 미생물(리스테리아, 식중독균 등)에 대해 항균효과가 있는 해양유산균(Marine LAB) 500종 이상을 분리했다.

이를  '우수균'을 선발하여 갈색거저리(Tenebrio molitor; Tm), 흰점박이꽃무지(Protaetia brevitarsis; Pb), 동애등에(Hermetia illucens: Hi) 유산균 발효물의 기능성을 높이는 포스트바이오틱스 바이오공정법을 개발하였다.

이는 2019년부터 경상북도에서 지원하는 해양생물상용화사업, 농림수산식품부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IPET)의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 농생명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진행되었다.

이번 시그널케어와의 기술이전은 흰점박이꽃무지 추출물의 발효물(PbLAB)에 관한 국내 특허(제10-2260782호, 2021. 05. 31)이며, 이후 갈색거저리 추출 발효물(TmLAB; 10-2019-0136813)과 동애등에 추출 발효물(HiLAB; 10-2020-0173559)의 기술이전도 2021년 내에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시그널케어와는 2021년 농림수산식품부의 유용농생명자원산업화기술개발사업의 일환인 기능성 반려견 파라바이오틱스 사료 첨가물에 대한 산학연 협동 연구를 진행 중이다.

 향후 성과물은 고영양, 고기능성 반려동물의 장내환경 개선 사료 첨가물에 활용될 경우 산업적으로 가치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양 측은 해양 유용 미생물과 동애등에를 포함하는 산업곤충에 생물전환 기술을 접목한 바이오 기능성 사료첨가물 개발과 생산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양어 및 반려동물사료 첨가제로의 제품 완성도를 높여 국내·외 사료 산업 활성화 기여뿐만 아니라 탄소저감 곤충사료의 산업화를 추진하여 경상북도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