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천지역 '최초' 공영주차장 건립돼
상태바
건천지역 '최초' 공영주차장 건립돼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1.09.27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2년 전통시장 활성화 공모사업’에 '건천시장' 선정
공영주차장, 사업비 20억 주차 55면...2023년 준공
건천시장 일대 주차난 해소될 듯
5일 장이 열리는 건천시장 일대는 주차공간 부족으로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경주시
5일 장이 열리는 건천시장 일대는 주차공간 부족으로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경주시

그동안 주차공간 부족으로 주민들의 불편이 야기된 경주시 건천읍 건천시장 일대에 공영주차장이 건립된다.

경주시는 27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 공모에 건천시장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업부지는 건천시장과 도보로 약 1분 거리의 인접부지며, 규모는 주차면 59면이다. 사업비는 국비 포함 총 19억 6900만원이다.

경주시는 이번 사업을 위해 지난 6월 중소벤처기업부에 2022년도 주차환경개선사업을 신청했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12월까지 부지매입을 위해 감정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며, 기본 및 실시설계가 완료되는 즉시 착공에 들어간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 주차장은  늦어도 오는 2023년 상반기 공영주차장 조성공사가 모두 완료될 전망이다.

건천시장은 불법 주정차로 인해 차량통행이 원활하지 않은데다, 특히 5일 장이 서는 날에는 인근 도로변에 불법 주정차 차량들이 즐비하게 늘어서면서 관련 민원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이다.

공영주차장이 조성되면 건천시장을 찾는 이용객들의 주차 편의는 물론, 관광객 유입으로 전통시장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경주시는 기대하고 있다.

주낙영 시장은 “건천시장 공영주차장은 전통시장 뿐만 아니라 주변의 소상공인과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미래를 내다보고 제대로 된 주차장으로 조성해야 한다”며 “건천시장 공영주차장 조성으로 전통시장 활성화는 물론 건천읍민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