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日,독도 영유권 즉각 철회하라"...노부오 방위상 '방위백서' 공개
상태바
경북도,"日,독도 영유권 즉각 철회하라"...노부오 방위상 '방위백서' 공개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1.07.13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日 각의, 2021 '일본의 방위' 의결
경북도, "독도,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히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다"
李 지사 "日 도발,300만 도민과 함께 단호히 대응할 터"

 

이철우 경북도는 일본 독도 영유권 주장을 비롯 APEC 정상회담 유치 등 국내 현안에 즉각 대응하고 있다./경북도
이철우 경북도는 일본 독도 영유권 주장을 비롯 APEC 정상회담 유치 등 국내 현안에 즉각 대응하고 있다./경북도

13일 일본 기시 노부오 방위상이 각의(국무회의)에 보고한 2021년판 방위백서에서 독도 영유권 주장과 관련, 경북도는 긴급 성명서를 내고 강력히 규탄했다.

경북도는 이날 성명서에서 ‘독도는 일본의 고유영토’ 라는 일본 방위백서의 17년째 이어지는 영토 도발에 대해 항의하고 부당한 주장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히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임을 다시 한번 천명하고,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도발에도 300만 도민과 함께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일본 교과서 및 외교청서, 방위백서로 이어지는 지속적인 역사 왜곡 주장은 “향후 영토 분쟁을 노리는 무모한 영토침탈 행위임을 강력히 경고”하고, “일본 정부는 과거 침략사실에 대한 반성과 진정한 사죄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로 나아가자”고 촉구했다. 이하는 성명서 전문이다.

규 탄 성 명 서

1. 경상북도는 일본 정부가 발표한 「2021년 방위백서」에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를 일본의 영토라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되풀이한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한다.

2.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히 대한민국의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일본 정부의 어떠한 도발에도 300만 도민과 함께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3. 일본 정부의 교과서, 외교청서, 방위백서로 이어지는 일련의 역사 왜곡 주장은 향후 영토 분쟁을 노리는 무모한 영토침탈 행위임을 강력히 경고한다.

4.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즉각 중단하고, 과거 침략사실에 대한 반성과 진정한 사죄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로 나아가길 다시 한번 촉구한다.

2021. 7. 13.

경상북도지사 이 철 우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