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바뀔 때 마다 '재논의'되는 '경주역' 부지 활용계획
상태바
시장 바뀔 때 마다 '재논의'되는 '경주역' 부지 활용계획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1.05.24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역, 동해남부선 폐선으로 12월 '폐역'
市,경주역사 부지 활용계획 20년 전 부터 '논의'...경주시청 이전지,행정복합타운으로
주 시장 취임 후 또 활용계획 용역발주...용역비 18억5,000만원
市, 임시활용방안 놓고 시민단체 등 의견수렴키로
역사부지 국가철도공단 소유...향후 부지 활용 '첩첩산중'
경주시가 '폐역'될 경주역사 부지활용계획 용역을 발주했다.그러나 이 부지 활용은 시장이 바뀔 때 마다 오락가락해 시민사회로부터 "행정 일관성이 없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경주시
경주시가 '폐역'될 경주역사 부지활용계획 용역을 발주했다.그러나 이 부지 활용은 시장이 바뀔 때 마다 오락가락해 시민사회로부터 "행정 일관성이 없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경주시

 

경주시는 정부의 복선전철화 정책에 따라 오는 12월 폐역을 앞둔 '경주역'과 역광장의 부지 활용계획수립에 본격 착수했다.

하지만,경주시의 경주역 부지 활용 계획은 20년 전 부터 '시장'이 바뀔 때마다 재논의 되는 등 행정의 "일관성과 연속성은 전혀 없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24일 시에 따르면, 일제강점기 개통된 동해남부선과 중앙선이 폐선되면서 폐역(廢驛)이 될 경주역의 활용방안에 대한  용역을 지난 해 발주했다는 것.

시는 14만 8770㎡(4만 5000여평)에 달하는 경주역 부지에 공공청사, 상징타워, 상업시설, 문화공간 등 경주의 행정·문화·상업의 새로운 중심공간을 조성해 새로운 성장동력 거점으로 조성코자 구상하고 있다.

그런데 백상승 시장 재직시 이 부지을 두고 경주시청 '신청사' 부지로 거론됐다. 이어 최양식 시장 때는 '행정복합타운'으로 조성하는 구상안 용역이 수립됐다.

그럼에도 경주시는 지난 해 4월 18억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H 등 2개 용역업체에 또 이 경주역사 부지 활용계획을 발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용역결과는 내년 4월 경 나온다.

이에 대해 경주시 폐철도활용사업단 관계자는 "이 용역은 도시계획결정을 위한 사전 단계이며,前 시장들이 구상한 사업에서 17개 소규모 역사 활용계획까지 포함된 용역발주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시는 '경주역부지 종합정비계획'이 수립될 때까지 상당한 기간이 필요한데다, 개발을 위한 많은 소요예산과 부지의 소유자인 국가철도공단 등과 다양한 협의가 이뤄져야 하는 만큼 먼저 '임시활용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현재 경주시는 성동시장 상인회를 비롯한 여러 단체와 시 관계부서로부터 임시활용에 대한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활용방안을 마련 뒤 최종 공단·공사와 협의할 계획이다.

경주시는 구체적 방안이 나오는대로 폐철도활용사업단이 주관하는 별도의 추진반도 구성할 계획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시민단체와 협의하는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도심경제활성화를 위한 임시활용방안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경주시는 임시활용 방안에 따른 계획이 구체화될 경우, 경주역 주변상권 및 도심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낙영 시장은 “경주역 부지의 임시활용은 성공적 개발을 위한 첫 시험대라는 각오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방안을 수립할 방침”이라며, “기능이 상실될 경주역 및 광장을 시민은 물론 경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꼭 한번 가보고 싶은 명소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