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경북도지사 "새마을운동,4차 산업혁명에 어울리게"
상태바
李 경북도지사 "새마을운동,4차 산업혁명에 어울리게"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1.04.2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마을운동 제창 51주년 ‘제11회 새마을의 날’기념식 및 경상북도새마을회장 이‧취임식 열려
이종평 도새마을회장 “21세기 새마을운동...현대적 의미의 살아있는 운동으로 전개할 터"

새마을운동 제창 51주년 ‘제11회 새마을의 날’기념식 및 경상북도새마을회장 이‧취임식이 26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개최됐다.(사진)

/경북도
/경북도

이날 행사는 제16대(신재학회장)‧제17대(이종평회장) 경상북도새마을회장 이‧취임식을 시작으로 유공자 표창, 기념사, 축사와 새마을 운동 결의를 다지는 퍼포먼스의 순으로 이어졌다. 새마을운동 육성으로 지역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도지사 표창 23명, 도의장 표창 5명, 도새마을회장 표창 23명, 새마을중앙회장 표창 5명에게 표창장을 수상했다.

새마을의 날은 1970년 4월 22일 ‘새마을가꾸기운동’제창일을 기념하기 위해  2011년 ‘새마을운동 조직 육성법’에 의해 제정된 국가기념일로 2011년부터 개최되어 올해로 11주년을 맞이한 새마을지도자들의 화합의 장이다.

이번 새마을의 날은 새마을운동 제창 51주년으로 코로나19 이후 시대와 새마을운동의 새로운 50년 준비를 위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는 중요한 행사이다.

이종평 도새마을회장는 “21세기 새마을운동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정신을 반영한 현대적 의미의 살아있는 운동으로 전개할 것이며, 도새마을회 조직도 더욱 활성화시켜 나가겠다”는  밝혔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새마을운동은 소득 3만불 시대의 디딤돌이 되었으며 새마을운동은 정파나 이념을 초월해서 국가의 정신적 자산이 되었고 한국을 넘어 세계의 새마을로 거듭나고 있으며, 코로나19라는 현재의 위기 극복도 새마을지도자들의 헌신적인 봉사와 근면, 자조, 협동이라는 새마을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북은 새마을운동의 발상지이고 중흥지로서 국가 발전을 이끌어왔다는 자긍심으로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에 어울리는 새마을운동이 전개되길 기대하며, 새마을운동을 지구촌 모두 함께 잘 살게 하는 정신운동으로 발전시켜 나가자”고 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