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水처리 기술에 올라탄 '금호건설'
상태바
경주시 水처리 기술에 올라탄 '금호건설'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1.04.0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금호건설과 물정화 기술 공동연구·사업화 추진 협약 체결
경주시 'GJ-S기술', 상하부 분리된 미생물 반응조 이용한 '하수·폐수 처리공법'
2017년 국내특허 2건 취득...지난해 1월부터 하루 50t 처리용량 가동 중
市,지난해 10월 베트남 선하그룹 하수처리장치 수출하기도

경주시와 금호건설은 지난 2일 시청 대외협력실에서 주낙영 경주시장과 이명재 금호건설 토목플랜트본부장, 그리고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GK-SBR공법 공동연구 및 사업화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사진)

경주시가 보유한 水처리 사업에 국내 굴지의 건설업체인 금호건설이 참여해 귀추가 주목된다./경주시
경주시가 보유한 水처리 사업에 국내 굴지의 건설업체인 금호건설이 참여해 귀추가 주목된다./경주시

이번 협약을 통해 기존 경주시의 GJ-S기술을 공동으로 개량연구해 기술혁신과 사업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두 기관의 공동연구 및 사업화를 의미하기 위해 경주와 금호건설의 영문 이니셜인 ‘G’와 ‘K’ 이니셜을 붙여 GK-SBR(G:Gyeongju, K:Kumho, SBR:Sequencing Batch Reactor)로 공법명도 변경했다.

경주시에서 개발한 GJ-S기술은 상하부가 분리된 미생물 반응조를 이용한 하수·폐수 처리공법으로 지난 2017년에 국내특허 2건을 취득했으며, 지난해 1월부터 경주시 에코물-센터에서 하루 50t 처리용량의 상용화시설이 성공적으로 가동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베트남 선하그룹에 하루 50t 처리용량의 하수처리장치를 수출하는 등 우수한 기술로 베트남 현지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른 GK-SBR공법은 기존 하수처리 기술 대비 전력비는 70% 이상 절감되고, 질소·인 처리효율은 각각 25%·19% 이상 향상되는 기술로 경주시와 금호건설이 공동으로 특허 출원과 환경부 환경신기술 인·검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경주시는 건설, 환경, 플랜트 등 최고의 인프라를 가진 금호건설과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해 기존의 하수처리사업을 넘어 기술의 적용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주낙영 시장은 “앞으로 하수처리기술의 흐름은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면서 정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본 협약 체결은 미래 하수처리기술을 선도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민․관의 지속적인 상호협력이 필요하며, 지속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경주시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물산업 선도도시 실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