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피해 농가에 희망을 주는 '농식품 유통피해센터'
상태바
코로나 피해 농가에 희망을 주는 '농식품 유통피해센터'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1.01.31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해 3월 경북 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 '농식품 유통피해상담센터' 출범...경북도가 '유일'
상담센터, 코로나19로 소비침체 따른 농산물 판매부진 해소 해소될 때 까지 운영
농민피해 76건 접수... 66건 해결, 8억 8천만원매출 올려

 

상담센터는  농업인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농업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 / 경북도
상담센터는 농업인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농업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 / 경북도

경상북도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침체에 따른 농산물 판매부진이 해소 될 때까지 '농식품 유통피해 상담센터(이하 상담센터)'를 경북 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한다.

31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나19로 소비심리 위축과 지역경제 침체로 이어지면서 농산물의 판로가 막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전국에서 최초로 유일하게 지난 해 3월 ‘농식품 유통피해 상담센터(이하 상담센터)’를 설치했다.

 총 10명으로 구성된 이 상담센터는  센터장을 중심으로 운영팀, 온라인지원팀, 오프라인지원팀, 정책지원팀으로, 상담을 원하는 농가는 ☎ 054-650-1191 또는 홈페이지 http://gbfood. or.kr로 접속해서 상담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상담센터는 76건을 접수하였으며 온라인 56건, 오프라인 20건으로, 접수 건수 중 66건이 해결되었고 8억 8천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온라인은 46건으로 사이소 신규입점, 제휴몰 판촉행사로 2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오프라인은 20건을 접수하여 기업과 연계하여 7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미결건수로는 10건으로 대부분 접수 후 농가에서 재고를 소진한 경우로 97%이상 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했다.

주요피해상담 내용으로 △ 판로부진 신선농산물 대형구매처 알선과 홍보 △ 쇼핑몰 ‘사이소’ 등 온·오프라인을 통한 유통지원 △ 고령농, 영세농 등 유통 취약계층 판로개척 지원 △ 지역 구매 등 다각적 홍보활동을 지원한다.

상담센터로 접수되면 유통피해농가를 방문하여 피해실태 파악 후 애로사항을 듣고 현장 컨설팅과 정책사업 지원을 안내하는 등 피해농가 해결책을 강구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