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항 50년 포항공항...'포항-경주공항'으로 바뀔 듯
상태바
개항 50년 포항공항...'포항-경주공항'으로 바뀔 듯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0.12.2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도 지역 거점공항 갖나”

포항·경주공항 명칭 변경 위한 서명식 23일 포스코국제관에서
명칭변경, 경주시 관광객 유치 & 공항 활성화위해 적극 추진
경주시,매년 2년 운영비지원 조례까지 제정
포항공항 1970년2월 개항

포항 소재 포항공항이 '포항-경주 공항'경주시와 포항시, 두 지자체 의회와 상공회의소, 지역구 국회의원까지 하나로 똘똘 뭉쳐 ‘포항·경주공항’ 명칭 변경 총력전에 나섰다.

경주시와 포항시는 23일 오전 8시 포스코국제관에서 ‘포항·경주공항 명칭 변경 건의를 위한 서명식’을 개최했다.

이날 서명식에 경주시는 △주낙영 시장 △서호대 시의장 △김석기 국회의원 △최순호 경주상의회장이 참석했고, 포항시는 △이강덕 시장 △정해종 시의장 △김재동 포항상의회장이 참석했다. / 경주시
23일 오전 8시 포스코 국제관에서 열린 이날 서명식에 경주시는 △주낙영 시장 △서호대 시의장 △김석기 국회의원 △최순호 경주상의회장이 참석했고, 포항시는 △이강덕 시장 △정해종 시의장 △김재동 포항상의회장이 참석했다. / 경주시

국회 일정으로 참석 못한 김병욱 국회의원과 김정재 국회의원은 전날 건의서에 서명하면서 참석을 대신했다.

이날 서명식은 '공항'이 있는 도시라는 점을 알려 관광객을 끌어들이려는 경주시와 공항 이름을 바꿔 공항 활성화를 꾀하려는 포항시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과물이다.

경주·포항지역 주요 인사 9명이 친필 서명한 ‘포항·경주공항’ 명칭 변경을 위한 건의서는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국토부가 이 건의안을 받아들일 경우 공항 명칭이 변경된 국내 첫 사례가 된다.

앞서 경주시는 포항공항 명칭 변경 및 공항 활성화를 위해 관련 '조례' 를 제정하고, 매년 2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포항시도 공항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경주와 포항을 잇는 국도 945호선 확장과 '공항리무진' 운행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시와 포항시 두 지자체의 상생발전을 위한 뜻깊은 서명식을 갖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날 서명식을 통해 지역 공항의 어려움을 딛고, 지역 경제발전과 관광 산업 성장에 기여하는 지역공항으로 거듭나길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970년 2월 개항한 포항공항은 A320, B737급 여객기 5대가 주기할 수 있는 주기장과 탑승교 2기가 있으며, 연간 357만명을 수용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