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와 '여행'을 겸한 볼런투어... 'Good'
상태바
'자원봉사'와 '여행'을 겸한 볼런투어... 'Good'
  • 和白新聞(화백신문)
  • 승인 2020.10.20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 ‘신라속 1만보 미션 워킹투어’ 프로그램 개발
볼런투어 프로그램 시범 운영...워킹투어와 문화재 점검활동 동시에
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가 개발한 '볼런투어'는 외지 관광객들로 부터 큰 호응이 예상된다 / 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
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가 개발한 '볼런투어'는 외지 관광객들로 부터 큰 호응이 예상된다 / 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

(사)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이하 경주센터)가 지역 특색에 맞게 개발한 '볼런투어'가 눈길을 끌고 있다.

'볼런투어'는 볼런티어(자원봉사)와 투어(여행)를 결합한 신조어로써, 자원봉사를 하며 여행도 즐긴다는 뜻으로, 새로운 방향의 자원봉사 형태를 말한다.

그동안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와 경북도내 11개 시군의 자원봉사센터가 함께 각 지역별 특색에 맞는 볼런투어 프로그램을 기획했으며, 경주센터에서는 ‘신라속 1만보 미션 워킹투어’ 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신라속 1만보 미션 워킹투어’ 는 경주시 문화유적 월성 지구 일대를 문화해설사와 함께 약 1만보 정도를 걸으며 문화재와 주변 환경의 모니터링 활동도 함께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시범운영은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센터의 자원봉사 관리자와 자원봉사자 10명이 2개조로 나눠 진행됐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모니터링 보고서 및 볼런투어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도 함께 실시됐다.

이번 볼런투어 프로그램 시범운영에 참여한 자원봉사자 김 모씨는 “취미로 즐기던 여행과 자원봉사를 함께 해 보는 새로운 경험이었다”라며, “프로그램 진행 후 내 고장 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자긍심이 생겼으며, 타 지역 사람들에게 경주를 알릴 수 있는 좋은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