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터 건설에 외부세력 개입하지 마라”
상태바
“맥스터 건설에 외부세력 개입하지 마라”
  • 和白新聞(화백신문)
  • 승인 2020.01.28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경주 주민들, 대정부 투쟁 선언
주민 합의 없는 건설 강력 반대
지역단위 공론화 즉각 시행 요구
동경주 주민들이 서울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 앞에서 정부의 원전정책을 반발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동경주 주민들이 서울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 앞에서 정부의 원전정책을 반발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월성원전 인근 감포읍 등 동경주지역 주민들이 정부의 사용후 핵연료 정책에 대해 대정부 투쟁을 선언하는 등 거센 반발을 하고 있다.
동경주발전협의회와 주민들은 지난 22일 서울 강남구 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지역실행기구를 유명무실화 하고 있는 재검토위원회에 우려를 금할 수밖에 없다” 고 했다.
이들은 “월성원전 인근 주민들의 의견 수렴없이 추진되는 맥스터 증설은 절대 반대한다” 고 했다.
특히, 이들은 “맥스터 등 원전사업과 관련해 포항 및 울산 그리고 환경단체 개입은 배제되어야 한다”고 했다. 또,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에 따른 동경주 지역단위 공론화를 즉각 시행하라”, “주민과 합의없는 맥스터 건설은 강력히 반대한다” 고 했다.
하대근 공동위원장은 “실질적인 이해 당사자인 동경주 주민들이 간접 이해 관계자들에게 흔들리는 행위는 용납이 안된다”고 말했다.
이는 월성원전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동경주 주민들의 문제이기에 외부 세력 개입을 차단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날 동경주지역 주민들은 정정화 재검토위원장 면담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하고 요구사항을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앞서 동경주발전협의회는 지난 20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원전 건식저장시설 맥스터 증설 관련, 주민과 ‘합의’없는 맥스터 건설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들은 맥스터 추가 증설 사업에서 정부가 원칙이 없다고 반발했다.
특히 이들은 지역 여론 수렴기구인 재검토위원회 경주지역 실행기구에 지원은 전혀 없고, 다른 지자체와 환경단체의 의견을 반영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또, 월성 1호기 영구정지 관련, 동경주 지역들에게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박차양 도의원은 “주민과 수명연장을 합의하고 재가동한 월성1호기를 한수원 정재훈 사장과 이사회가 일방적으로 조기 폐쇄했고, 현 정부의 탈원전 및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으로 주민들의 고통이 지속되고 있다며 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