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만에 '건강검진' 받는 국보 제 29호 성덕대왕신종"···가을, '타음 조사' 실시 예정
상태바
"18년 만에 '건강검진' 받는 국보 제 29호 성덕대왕신종"···가을, '타음 조사' 실시 예정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0.07.29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경주박물관 '타음 조사' 계획 수립···타종 시 진동과 음향 신호 바탕으로 고유 주파수 측정
기존 테이터 비교 분석···구조적 변화 진단

국보 제29호 성덕대왕신종이 보존 상태 점검을 위하여 '타음 조사'를 받는다.

성덕대왕신종/국립경주박물관

29일 국립경주박물관에 따르면  '타음 조사'는 타종 시 진동과 음향 신호를 바탕으로 고유 주파수를 측정, 기존 데이터(2001년 ~ 2003년 측정)와 비교 분석하여 구조적인 변화를 진단하는 조사 방법이다.

이번 타음 조사에서는 고유 주파수를 비롯하여 진동음, 진동쌍 모드, 맥놀이 시간 파형과 진동 감쇠비 등을 측정하여 기존 맥놀이 지도와 비교 분석한다.

성덕대왕신종 타음 조사는 2020년부터 2022년 3개년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성덕대왕신종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고 향후 안정적인 보존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타음 조사 일정은 진동이나 음향이 온도와 습도 변화에 민감한 점을 고려하여 날씨 변화를 검토한 후 확정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 중에 녹음되는 성덕대왕신종 종소리는 향후 음원 공개 및 실감형 종소리 공간 구성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