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조류 및 수질오염사고 대응' 역량강화 교육 실시
상태바
경북도, '조류 및 수질오염사고 대응' 역량강화 교육 실시
  • 윤효중 기자
  • 승인 2020.06.1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수원 녹조 대응 대책 추진, 수돗물 안전성 확보
도·시군 담당공무원, 수질오염사고 대응능력 강화 교육

경상북도는17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에서 도 및 시군 수질관리분야 담당공무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류발생에 대비한 대책을 논의하고 수질오염사고 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가 초빙 교육을 가졌다.

수질관리분야 담당공무원 50여명이 수질오염사고 대응 방제교육을 실습 중이다/경북도
수질관리분야 담당공무원 50여명이 수질오염사고 대응 방제교육을 실습 중이다/경북도

지난해 도내에는 6월 27일자 조류경보발령(강정고령보)을 시작으로 조류경보 대상 7개소 중 3개 지점(강정고령보, 칠곡보, 영천호)에서 144일(관심단계 131, 경계단계 13)간 경보가 발령됐다.

올해에는 예년보다 2개월 정도 이른 지난 4월 16일 강정고령보에 관심단계가 27일간 발령된바 있다.

기상청의 장기예보에 따르면 6~8월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향후 기상변화에 영향을 받지만, 장마 이후 조류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해마다 발생되는 녹조현상에 대비하여 안전한 먹는 물 공급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수질모니터링 강화 등 사전예방체계 구축 ▽녹조 우심시기 축산폐수 등 오염원 특별단속 실시 ▽조류 대량 발생 시 정수장 조치사항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하절기 조류 대응대책을 수립․시달하고 시군의 철저한 관리와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최근 5년간 도내에는 89건(유류유출>물고기폐사>화학물질유출, 발생건수 기준)의 크고 작은 수질오염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이번 교육에서는 수질오염사고 대응 전문가를 초빙하여 오염사고 발생 시 오염물질의 확산을 막고 신속한 초동 방제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고유형별 사례중심으로 조치사항을 교육하여 사고발생 시 바로 현장 적용이 가능한 내용 위주로 실시했다.

이희석 경북도 환경안전과장은 “이번 조류발생 및 수질오염사고 대응교육은 조류 및 수질오염 피해확산을 최소화 하고 대응능력을 강화하는데 꼭 필요한 교육으로, 특히 현장 경험이 부족한 업무담당자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조류발생 대응 대책 추진과 수질오염사고 대응 업무는 도민의 식수원을 지키는 일로 사명감을 가지고 조류발생 및 수질오염사고 대응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